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제역’ 방역 뚫린 홍성, 진화 나선 충남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충남) 정일웅 기자] 충남 홍성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가축이 나왔다. 홍성은 우리나라 최대 양돈단지로 현장에선 구제역 확산 우려에 따른 긴장감이 감돈다. 충남도는 이 지역 양돈농가 돼지의 구제역 확진 판정 직후 안희정 도지사가 직접 나서 대책마련을 발표하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였다.

22일 도에 따르면 전일 충남 홍성군 홍동면 소재 양돈농가에서 접수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양성 반응으로 확진됐다.
당일 방역당국은 현장에서 해당 농가 돼지 네 마리의 발굽에 염증이 생긴 것을 확인하고 정밀검사를 의뢰하는 한편 해당 농가 내 돼지 1200여 마리를 살처분 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또 구제역 발생 농가를 기준으로 반경 3㎞ 이내 구역에 소재한 71개 농가 돼지 12만2000여 마리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를 내리고 홍성군 내 모든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을 접종하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방역당국의 이 같은 조치에도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21일 사이 충남지역 4개 시·군, 14개 농가에서 구제역이 잇따라 발생한 점과 홍성이 국내 최대 규모(지난해 말 기준 50만 마리)의 양돈단지라는 점 등으로 구제역 확산 우려가 높아지는 까닭이다.
특히 홍성은 구제역으로 지난 2010년~2011년 5만3000여 마리, 2014년~2015년 6400여 마리를 살처분 한 전례를 갖기도 한다.

이에 도는 도지사가 직접 나서 ‘구제역 확산방지 특별방역 강화대책’을 마련·발표하는 등 구제역 확산 우려에 대응했다.

강화대책은 구제역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겉으로 드러내고 문제의 근본원인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는 내용을 기본 골격으로 한다.

이를 모토로 도는 ▲일제 보강백신 접종(3월) ▲일제 임상·혈청검사(4월) ▲‘가축질병 근절 프로젝트팀’ 신설(5월) ▲구제역 자료 체계화 및 자료를 토대로 한 대책마련(6월) ▲농가의 자발적 ‘출하쿼터제’ 적용(7월) 등을 월별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안 도지사는 “구제역이 발생했을 때는 단기적 대책에 급급하지 않고 오픈된 상태에서 문제의 근본원인을 찾아 해소하는 게 중요하다”며 “도는 구제역의 반복적 발생 원인을 규명해 이를 근절하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구제역 근절은 한 분야의 힘만으론 예방·근절하기 어렵다”는 그는 “축산 농가와 생산자 단체, 유관기관, 정부가 협력해 대응하는 체계 마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특히 축산 농가는 구제역 근절 의지를 갖고 백신접종과 차단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충남=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