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중앙도서관 ·교육청소년센터 첨단 IT 옷 입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 8월 완공 마포중앙도서관 및 교육청소년센터, 스마트 IT 기술 도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해외에 직접 나가지 않고도 대형 스크린을 터치해 자신이 가고 싶은 여행지를 선택하면 가상 여행(i-Travel)이 시작된다. 가상 여행지에서 관광하고 기념사진을 촬영, 이 사진은 곧바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려 공유할 수 있다.

#한 어린이가 1인용 멀티터치 스크린(MTS)에 자신이 그리고 싶은 동물을 그리면 빔프로젝트를 이용해 동물 그림이 살아나 동작에 반응한다. 이것은 그림과 교감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Live Sketchbook(라이브 스케치북)이다.
이같은 미래속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체험공간이 내년 8월 완공되는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에 들어선다.

◆‘스마트 IT 기술’ 도입한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립 위해 IT 자문위원회 개최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민선6기 역점사업인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 곳에 ‘스마트 IT 기술’을 도입한 교육 환경 및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조감도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위해 IT 전문가, 도서관 전문가, 청소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기구인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IT 자문위원회’를 발족하고 지난 18일 자문위원위촉식 및 첫 회의를 개최했다.
자문위원은 김주호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손영수 한양대 기술경영학과 교수, 변완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팀장, 이현아 마포구립서강도서관 관장, 권두승 건립자문단 직업적성교육 위원이자 명지전문대 청소년교육복지과 교수 등 외부전문가 9명과 자문위원장인 김경한 마포구 부구청장 외 관계부서 국·과장 5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됐다.

옛 마포구청사 부지 위에 내년 8월 준공 예정인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는 총 사업비 483억여원을 들여 지하 3, 지상 5층에 연면적 2만 153㎡ 규모로 짓는 복합시설이다.

장서 40만여권과 683석 좌석을 갖춘 열람실을 비롯 어린이자료실, 북카페, 토론방 등이 마련되는 마포중앙도서관과 영어교육, 특기적성교육, 진로체험 및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청소년교육센터가 들어선다.

구는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에 스마트 IT 기술을 도입해 청소년들의 논리력과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과 애니메이션 창작 등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며 가상현실 체험 등 스마트 교육을 접할 수 있는 공간들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 관심을 가져 창조경제의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소프트웨어 교육과 애니메이션 창작 수업 통합 교실 운영, 마포구만의 콘텐츠 담은 ICT 체험관 프로그램 제안 등

IT 자문위원회는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의 전산통합시스템 구축 및 소프트웨어 교육 등 스마트 IT 전반에 관한 사항에 자문을 맡게 된다.

이번 1차 자문회의에서 스마트 IT 도입 계획안과 전산통합시스템 구축 시 필요한 부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문위원회의

자문위원회의

원본보기 아이콘

김주호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애니메이션 창작 수업을 진행할 통합 교실을 만들것을 제안했다.

박철민 송파글마루도서관 사서는 ICT 체험관 운영 시 진행 가이드를 두어 프로그램들을 짜임새 있게 운영하면 좋겠다고 했다.

박세용 서울도서관 직원은 ICT 체험관 프로그램 제작 시 마포구만의 특색을 가진 문화관광, 역사 등 콘텐츠를 담아 제작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건축공사 착공 및 건설사업 관리용역에 착수한 마포중앙도서관 및 교육청소년센터는 3월 현재 골조공사가 진행중이며 내년 8월 완공예정에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마포가 살기좋은 곳일 뿐 아니라 교육 환경도 훌륭한 곳이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이번 중앙도서관 및 교육청소년센터 건립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새 시대에 대비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미래 기술혁신의 원천으로 꼽히는 정보통신기술(ICT) 혁명에 맞춰 마포구민들이 지식정보를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