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산이 곧 국력..김성환 노원구청장의 출산장려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결혼·임신·출산지원, 자녀양육부담 경감 등 4개 분야, 21개 사업계획 발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우리나라의 2014년 합계출산율은 1.205명으로 전년보다 0.02명 증가했으나 여전히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으로 1.3명 미만의 초저출산율이 15년동안 지속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가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실행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공염불에 그칠 것이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김성환 노원구청장(사진)이 저출산 대응 자체사업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어 화제다.

구는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저출산 문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일환으로 올해의‘저출산 대응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는 ▲결혼·임신·출산지원 ▲자녀양육부담 경감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 ▲출산친화적 사회분위기 조성 등 4개 분야 21개 사업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체 사업 가운데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면, 구는 올해 출산 축하금을‘상향 조정’해 지원한다.

출생일 현재 3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 둘째아 이상 출산가정에 대해 축하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둘째아는 당초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셋째아는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넷째아 이상부터는 50만원에서 100만원을 지원한다.

구는 지난 해 1894명에 대해 출산 축하금을 지원한 바 있다.

구는 출산 축하금 지원과 아울러‘장애인 가정의 출산비용’도 지원한다.
출생일 기준으로 1년 전부터 신청일 현재 노원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출산 장애인 가정에 출산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4급 남성 장애인의 배우자가 출산했을 때는 1인당 50만원을, 5~6급 남성 장애인의 배우자가 출산했을 경우에는 1인당 30만원을 지원, 장애인 가정의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도모할 계획이다.

구의 ‘아빠 육아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서 아빠의 양육 소홀로 엄마에게만 편중돼 있는 양육환경을 해소하기 위해 ‘아빠 놀이터’와 ‘아행아행(아빠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빠 놀이터’는 영유아 자녀를 둔 아빠와 자녀가 참여해 2개월에 한 번씩 연중으로 노원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아빠와 함께하는 조형활동’, ‘애착관계 증진 및 체험놀이’ 등을 진행한다.

올 5월과 10월 2회에 걸쳐 진행예정인 ‘아행아행’ 프로그램에서는 영유아 자녀를 둔 아빠가 참여해 ‘자녀발달 이해 및 아빠의 역할’, ‘자녀와의 놀이방법’ 등을 배우면서 엄마의 양육 부담을 다소 줄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구 관계자는 전했다.

아울러 주민들의 반응이 좋은‘신생아 무료작명 사업’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내 신생아를 대상으로 전문 성명학자가 자원봉사로 무료 작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출산 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양육부담 경감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매주 목요일 2시부터 3시간 가량 구청 민원여권과내 무료작명 코너를 운영해 저소득층, 다자녀가정 등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생아 무료 작명 코너

신생아 무료 작명 코너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해에는 120명이 작명 상담을 했으며, 이 가운데 101건의 선명장을 교부하기도 했다.

아울러 구는 36개월 미만 영유아를 둔 저소득 가정(수급자, 차상위계층), 유공자, 다자녀 및 한부모 가정에‘유모차 무료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만만치 않은 유모차 구입 대신 노원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최장 36개월까지 유모차를 대여해 취약계층의 양육비 부담을 경감시키겠다는 의도다.

이외도 노원구 보건소에서도 예비신혼부부나 임신부를 대상으로 각종 지원정책을 내놓았다.

결혼을 앞둔 예비신혼부부, 결혼 1년 미만의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체계적 건강검진을 통해 가임기 여성의 건강증진 및 건강한 신생아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혼인전 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지난 해 1104명의 검진을 실시한 데 이어 올해는 1200명의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혈당과 B형간염, 매독, 에이즈, 풍진, 결핵, 대사증후군 등의 검진을 보건소 2층 접종실에서 할 수 있다.

또 임신부를 대상으로 분만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 정신적·신체적 자신감 있는 분만을 유도키 위해 구청 1층 체력단련실에서‘임신부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상·하반기로 나눠 총 16회 운영되는 체조교실에서는 요가, 출산과정에 필요한 호흡법과 이완법, 골반근육강화운동 등을 전문가와 함께 배워본다.

아울러 보건소 지하1층 보건교육실에서 진행되는‘부부 출산교실’에서는 부부가 함께하는 성공적인 모유수유 방법, 신생아 돌보기 방법, 산후 우울 예방 교육 등을 상·하반기 각 총 9회에 걸쳐 진행해 출산과 육아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배워볼 수 있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저출산 문제는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젊은이들이 자기 계발이나 다양한 이유로 결혼 시기를 늦추고 있는 상황에서 다행인 것은 2014년 노원구 합계출산율은 1.109명으로 전년(1.057)보다 0.05명 증가해 서울시 자치구 중 2번째로 높다” 면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잘 시행, 아이와 부모가 모두 행복한 환경을 잘 만들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자치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