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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브랜드가치 99조' 세계 3위로 구글에 밀려…1위는 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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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손현진 인턴기자] 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99조원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지만, 지난 해 3위였던 구글에 밀렸다.

14일 영국의 브랜드 평가기관인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달 발간한 '2016 글로벌 500 연례 보고서'를 보면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831억8500만달러(약 99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817억1600만달러보다 1.8% 상승한 것이다. 순위로는 지난해보다 한 계단 하락, 3위를 차지했다.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The World's Most Valuable Brands)' 1위는 애플이었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1459억1800만달러(약 174조)로 지난해 1283억300만달러보다 14% 증가했다. 애플은 매출 둔화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가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브랜드경쟁력지표(BSI)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매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 가치를 달러로 환산했다.

지난해 3위였던 구글(941억8400만달러)은 올해 2위로 삼성과 순위를 맞바꿨다.
한국에서는 삼성 외에 현대(36위), LG(102위), SK(143위), 신한금융그룹(249위), 롯데(261위), KT(271위), 기아차(289위), 한국전력(414위), 두산(420위), GS(431위), KB금융그룹(433위), 포스코(436위), CJ(444위) 등이 500대 브랜드로 선정됐다.




손현진 인턴기자 free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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