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군 정보함 ‘방산기업 이전투구’에 6년째 공회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업을 재추진한지 6년이 지나도록 UAV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어 납품기업들의 이전투구에 군이 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사업을 재추진한지 6년이 지나도록 UAV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어 납품기업들의 이전투구에 군이 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해군의 정보함인 신세기함에 탑재할 무인항공기(UAV)도입사업이 원점부터 다시 시작한다. 사업을 재추진한지 6년이 지나도록 UAV를 도입하지 못하고 있어 납품기업들의 이전투구에 군이 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9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오스트리아와 프랑스 업체가 UAV 납품을 위해 제안서를 제출했지만 시험평가기준에 충족하지 못해 8일 신세기함 UAV 입찰공고를 다시 냈다"고 말했다.
한반도 주변 해역과 서북도서의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신세기함 UAV 탑재사업' 역사는 13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가정보원은 2003년에 예산 260억원을 들여 눈 역할을 할 UAV로 미국 AAI사의 무인정찰기 '쉐도우-400'를 결정했다.

하지만 성능은 부실했다. 2007년과 2010년 각각 조종장치와 엔진 점화장치에 결함이 생겨 2대가 추락했고, 나머지 1대도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해 2010년 이후 UAV 운용이 전면 중단됐다. 신세기함이 정보수집을 못하는 사이 그해 3월에는 천안함 피격사건, 11월에는 연평도 포격도발이 발생했다. 기체불량인 UAV를 납품한 업체에 군이 당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군 안팎에서 쏟아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군은 그해 긴급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재추진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2011년 5월 미국 AAI사의 한국에이전트가 해군 고위관계자에 로비를 했다는 제보를 바탕으로 감사에 착수했다. 감사원은 군에 서경조 국방운영개획관이 AAI사의 견적을 축소보고했다면서 징계를 요청하고 사업 전면재검토를 요구했다.
결국 군은 사업을 다시 시작하고 2014년 10월 오스트리아 쉬벨사의 UAV를 선정했지만 업체에 문제가 다시 발생했다. 조달원 등록상 업체의 회사명과 대표자가 제안서와 달라 다시 입찰은 무효 처분된 것이다. 이에 방사청은 올해 1월 사업설명회를 갖고 재입찰을 했지만 이번에는 참여한 업체 모두 시험평가 기준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UAV도입사업을 놓고 업체들간에 '상대업체 흠집내기' 민원이 이어지면서 사업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11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올해 안에 기종을 결정해 도입시기를 앞당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