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英유명 외국인학교, 국내 분교서 100억원대 배임·횡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 “수업료로 학교 빚 갚고 간판장사, 투자 없이 지자체 지원만 챙겨”
덜위치칼리지 서울분교 “준법 자문 거쳤다, 학교 정상 운영될 것”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서울중앙지검 외사부(부장검사 강지식)는 특정경제범죄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덜위치칼리지 서울영국학교의 설립법인 관계자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8일 밝혔다. 외국에 머물면서 검찰 조사에 불응해 온 스위스 국적 설립·운영법인 대표는 기소중지 조치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0년 개교 이후 작년 10월까지 74억9500만원 규모 교비를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쓴 혐의(특경 횡령, 사립학교법 위반)를 받고 있다. 문제의 외국인학교는 설립요건을 갖추기 위해 홍콩 비영리법인을 설립법인으로 두고, 국내 분사무소를 거쳐 세워졌다. 외국인, 비영리외국법인, 사립학교법상 학교법인만 외국인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페이퍼컴퍼니를 동원한 것이다.

설립법인 관계자들은 학교를 짓기 위해 빌린 대출금이나 법인 운영자금을 교비를 빼돌려 조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초·중·고 과정을 모두 운영하며 연간 학비만 3000만원에 달하는 이 학교는 설립법인의 투자(250만 달러, 한화 30억원 규모)를 조건으로 지자체로부터 부지 저가 임대 혜택 등 각종 편의를 누리면서 정작 약속한 투자는커녕 설립 부담마저 학부모에게 지운 격이다. 이들은 관할 구청이 공영주차장 건설을 위해 지원한 돈 가운데 1억6000여만원을 학교 설립자금 등으로 빼돌린 혐의(업무상횡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프랜차이즈 비용 명목으로 모회사와 계약을 맺어 설립법인 및 분사무소에 36억2600여만원을 부담케 한 것이 배임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영국계 명문사립학교인 본교는 조세피난처로 유명한 케이만군도에 세운 영리법인을 통해 설립법인 등 페이퍼컴퍼니들을 자회사로 거느렸다. 검찰은 서울분교인 해당 외국인학교가 설립법인을 통해 5년간 8억원 규모 로열티를 부담하면서도 굳이 영리법인의 배를 불리기 위해 따로 자금제공 명목을 만든 것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다. 사립학교는 영리를 목적으로 세울 수 없다.
검찰 관계자는 “껍데기뿐인 비영리법인을 세워놓고 교비를 거둬 해외로 빼돌리려 한 정황이 포착됐으나 수사를 통해 이를 조기에 차단했다”면서 “외국인학교에 대해 관리·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그간 준법 운영을 위해 꾸준히 법무·재무 자문을 구해왔음에도 일부 법 위반 혐의로 수사·기소가 이뤄져 유감”이라면서 “재판 과정에서 혐의가 없음이 밝혀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수사·재판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소와 다름없이 학교를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