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인, 광주 선언…"햇볕정책 진일보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종인, 광주 선언…"햇볕정책 진일보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는 25일 햇볕정의 진일보와 호남 대선주자 발굴을 골자로 하는 '광주선언'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광주선언을 공개했다. 총선을 앞두고 호남민심 잡기에 전력투구하는 모양새다. 다만, 더민주의 정체성을 관통하는 햇볕정책의 재검토를 언급했단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김 대표는 햇볕정책 관련, "북한이 핵을 갖지 않았던 시점의 햇볕정책은 유효한 대북정책이었다"면서도 "북한이 핵을 보유한 지금 대북정책은 진일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민주의 뿌리가 되는 햇볕정책의 공을 인정하되, 추후 변화는 필요하단 의미로 해석된다.

아울러 김 대표는 선언을 통해 호남의 대표 정치인 육성 의지도 밝혔다. 김 대표는 "이제 더민주에서 '호남불가론'은 사라진 용어가 될 것"이라며 호남 민심의 지지를 강력히 호소했다. 반문(反文) 정서가 만연한 호남에서 새로운 대선주자급 정치인을 발굴·육성하겠단 뜻이다.

그는 "호남의 자존심에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면서 "호남의 참신하고 유능한 정치인들이 역동적이고 포용력 있는 대권 주자로 성장할 것이고, 이들이 차세대 지도자가 되어 제2, 3의 김대중으로 자라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당의 이름으로 광주에 재차 사죄했다. 그는 "무능과 부패, 온정주의에 기대어 광주 시민들에게 실망을 주었다"며 "시끄러운 소수의 정당이 되어 소리 없는 다수의 목소리를 외면했다. 깊게 성찰하고 반성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제 당의 체질을 확 바꾸겠다"며 "능력 있고 새로운 인물들을 과감하게 등용하여 수권 능력을 갖춘 경제민주화 정당으로 거듭 태어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달 31일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 앞에 무릎을 꿇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 참여전력에 대해 사죄한 바 있다.

김 대표는 광주 선언 말미에서 경제민주화의 당위성과 유능한 경제정당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경제민주화는 한국경제가 나아갈 길"이라며 "경제민주화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동시에 발전시키고, 공존시켜 사회의 발전을 이루려는 경제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또 "더민주는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선악 구분의 낡은 대결 정치를 청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 정당, 정책 중심 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