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중 외교장관, “유엔 대북제재 중대진전”‥사드 배치엔 평행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23일(현지시간)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추진 협의에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ㆍ중 간 견해 차이 등으로 난항을 겪어온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이 급진전될 전망이다.

이날 미국 워싱턴 DC 미 국무부 청사에서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케리 장관은 "양국은 유엔을 통한 적절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으며 이에 대해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왕 부장도 "대북 제재 결의안과 관련해 미ㆍ중 양국의 협의과정에서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유엔 안보리에서 결의안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ㆍ중 외교장관이 대북 결의안에 대한 이견을 좁힘에 따라 유엔 안보리는 이번 주 중 대북 제재 결의안의 초안을 완성, 이를 회람한 뒤 안보리 전체회의에서 채택하는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한편 왕 부장은 제재와는 별도로 북한과의 대화와 협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논의를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케리 장관에게 공식 제안했다.
케리 장관은 "유엔과 6자회담의 틀에 따라 북한의 행동에 대응하는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것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돌리고 비핵화를 논의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북한에 대한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논의를 병행해야 한다는 중국 정부의 최근 주장에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미국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케리 장관은 이 밖에 중국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협의와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만 이룰 수 있다면 사드는 필요 없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사드 배치를 위한 협의는 아직 결정이 나지 않았지만, 북한이 공개로 미국을 공격하겠다고 선언하고 핵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사드는 공격 무기가 아니라 순전히 방어무기"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우리는 수차에 걸쳐 사드가 배치되는 것을 막고 주한미군을 감축하는 방법은 북한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북한의 비핵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드 배치를 강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왕 부장은 사드 배치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관계 당사자들이 한반도 긴장을 고조하는 어떤 행위도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