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안에 사업 진출 여부 결정
12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청주공항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계획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아직까지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월 지자체(충북도ㆍ청주시ㆍ청주자유구역청)와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과 업무협약(MOU)을 맺은 뒤 사업 진출을 타진해왔다. 당초 지난해 하반기 중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업성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가면서 제출이 지연되고 있다.
정부 주도로 한 MRO 사업은 지난해 초 본격화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월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MRO 육성방안(MRO 맞춤형 입지 지원)을 발표했다. 올 초 LCC들의 안전사고와 결항 사태가 잇따르면서 국내 전문 MRO 업체 등장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돼 왔다.
현재 국내에는 MRO 전문업체가 전무한 실정이다. 국내 항공기 정비 수요는 연간 약 2조5000억원으로 연평균 4%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정비시설과 기술 부족으로 연간 1조3000억원(약 53%)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대한항공을 제외하고 아시아나항공과 대부분의 LCC들은 자체 엔진 중정비 인력과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다. 이들의 엔진 중정비는 해외 MRO 업체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진출 이후 수익 창출까지 최소 3년에서 10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점도 긴축경영에 들어간 아시아나항공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 안영수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구조조정과 LCC와의 경쟁 격화 등 대내외 악재 속 정비 분야에 새롭게 뛰어들어 수익화에 성공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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