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인회에 몰린 응팔애인들 아쉬움 쌍문동에 답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봉구 내 고등학교에서 ‘응답하라 1988’ 사인회 열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응답하라 1988'(응팔)이 한창 열풍이던 지난 3개월 덕선의 남편 찾기만큼 사람들 흥미를 돋우던 것은 ‘드라마 속 장소들이 쌍문동에 정말 있을까?’라는 물음이었다.

덕선이 다니던 쌍문여고가 쌍문동의 정의여고를 모티브로 했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
쌍문동 5인방의 아지트였던 브라질떡볶이가 실재했다는 건 그 시절 정의여고를 다니던 수많은 덕선이들에 의해 증명됐다.

치타 여사의 리마인드 웨딩이 이루어졌던 감포면옥이 당시 쌍문동의 고급음식점이었다는 제보도 나이 지극한 분들의 입에서부터 흘러나왔다.

‘응답하라 1988’이 종영된 지 2주가 훌쩍 지났지만 응팔앓이는 끝날 줄을 모른다. 제작진이 시청률 공약으로 내세웠던 사인회 소문이 그 중심에 있다.
도봉구 내 한 고등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라는데… 사인회라는 게 늘 그렇듯 사인을 받아가는 건 운 좋은 몇몇뿐. 그렇다면 사인회에 모일 수많은 인파들의 아쉬움은 무엇으로 달랠 수 있을까?
도봉구가 제작한 ‘드라마 vs 2016 실제 쌍문동’

도봉구가 제작한 ‘드라마 vs 2016 실제 쌍문동’

AD
원본보기 아이콘

도봉구 쌍문역사 내에는 도봉구에서 응팔애(愛)인들을 위해 마련한 제작물이 있다.

‘응답하라 2016 쌍문동, 응팔 속 모티브가 된 그 장소!’

드라마 속 그 장면과 모티브가 된 장소들의 현재 모습을 before·after로 비교해 보여주는 홍보물로 온라인상에서 설왕설래(說往說來)가 벌어졌던 화제의 그 장소들을 도봉구에서 직접 발로 뛰어 찾아냈다.

정의여고, 감포면옥부터 최택이 수면제 먹는 장면에서 등장한 약봉투를 보고 찾아낸 쌍문약국, 이제는 주차장이 되어버린 브라질떡볶이가 있던 자리까지.

쌍문동 토박이 어르신들도 그 존재에 대해 고개를 갸우뚱하는 봉황당 대신으로는 30년 이상 쌍문동을 지킨 금은방을 찾아냈다.

그 뿐인가~?

드라마 속 덕선이네 주소인 쌍문동 10통2반, 그 골목길까지 찾아낸 열일하는 도봉구. 정성이 갸륵해서라도 쌍문역사에 한번 들러봄직하다. 그 장소의 공기 한 번 맡아보고 싶은 응팔애(愛)인들을 위해 간단한 지도도 준비돼 있다.

1988년 그 당시 흔적이 이제는 많이 없어졌다. 그러나 꼭 드라마 속 장면과 똑같은 골목을 걸어야만 드라마를 추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침 날씨도 풀렸으니 친구와 가족과 쌍문동 한 바퀴 돌며 ‘나의 응팔 이야기’로 이야기꽃을 피워보는 건 어떨까?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