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미사일 발사]북한이 말하는 광명성은 '김정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명칭을 광명성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최고지도자와 연관된 정치적 의미가 크다. 광명성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북한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명칭을 광명성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최고지도자와 연관된 정치적 의미가 크다. 광명성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은 7일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하고 이날 "운반로케트 '광명성'호를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을 '광명성호', 위성체는 '광명성 4호'로 명명했다. 북한은 지난 2009년과 2012년 발사 때에는 운반로켓을 각각 '은하 2호'와 '은하3호'로 이름지었다.

이날 조선중앙TV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운반로케트 '광명성'호는 주체 105,2016년 2월 7일 9시(한국시간 오전 9시30분)에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발사되어 9분 46초 만인 9시 09분 46초(한국시간 9시 39분 46초)에 지구 관측위성 광명성 4호를 자기의 궤도에 정확히 진입시켰다.
이어 조선중앙TV는 "광명성 4호는 97.4도의 궤도 경사각으로 근지점 고도 494.6 킬로미터, 원지점 고도 500 킬로미터인 극궤도를 돌고 있으며 주기는 94분 24초"라며 "광명성 4호에는 지구 관측에 필요한 측정기재와 통신기재들이 설치되어 있다"고 전했다.

북한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명칭을 광명성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최고지도자와 연관된 정치적 의미가 크다. 광명성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북한이 2004년 발행한 조선말사전은 광명성을 '환하게 빛나는 별'이라는 의미와함께 '항일무장투쟁시기, 밝게 빛나는 뜻으로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를 높이 우러러 형상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일 위원장이 1942년 백두산 밀영에서 태어났을 때 빨치산 유격대원들이 민족을 이끌 지도자에 대한 칭송과 기대감으로 '광명성'이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이 북한 주장이다. 이 호칭은 1992년 김일성 주석이 후계자인 김정일 위원장의 50회 생일을 맞아 '광명성 찬가'라는 송시를 지으면서 많이 알려졌으며, 북한은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한 뒤 그의 생일인 2월16일을 광명성절로 제정하기도 했다.

이후 광명성은 1998년부터 북한에서 인공위성 관련 용어로 쓰이기 시작했다. 북한은 1998년 8월31일 첫 '시험위성'을 발사했다고 주장하며 '광명성 1호'라는명칭을 붙였다. 북한은 이어 2009년 4월5일에는 '광명성 2호'를 우주 궤도에 진입시키겠다며 장거리 로켓을 쐈으며, 2012년 12월12일에는 '광명성 3호 2호기'를 위성궤도에 진입시키는데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앞서 이번에 발사할 인공위성의 공식 명칭이 '광명성 4호'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왔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