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이란 방문 추진…세일즈·北변화 두마리 토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제공 : 청와대)

(사진제공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핵문제 타결로 급속도의 경제개방이 예상되는 이란을 방문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은 이란발 특수를 잡으려는 세일즈외교의 성격과 함께, 핵포기가 경제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모범사례로서 북한에 변화를 촉구하려는 행보로 볼 수 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검토중인 사안으로 확정되면 설명하겠다"고 말했으며, 일각에선 상반기 중 방문이 성사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지난 16일 대(對)이란 제재가 해제되면서 세계 각국 정부와 글로벌 기업들은 이란과의 경제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이란을 방문하고 있다. 이란은 인구 8000만명의 거대 시장으로 원유와 가스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갖추고 있다. 다만 서방의 경제제재로 인해 인프라 개발과 고도화가 지체돼 향후 산업ㆍ생활 인프라를 중심으로 시장을 개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과 같은 건설ㆍ에너지ㆍIT 강국 입장에선 '제2의 중동특수'를 노릴만한 기회의 땅인 셈이다.

이런 측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지난 23일 이란 방문은 발 빠른 행보다. 시 주석은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교역규모를 10년 안에 현재의 11배에 해당하는 연간 6000억달러로 확대키로 했다. 이란과의 투자협정 서명을 추진 중인 일본도 아베 신조 총리의 상반기 내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지난해 11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우리나라 외교장관으로서는 14년 만에 이란을 공식 방문했고, 같은 해 8월 유일호 당시 국토교통부 장관과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가 이란을 찾는 등 이란과 손잡기 위한 사전작업을 충실히 해왔다. 이런 흐름에서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이 성사된다면 한국 기업의 이란 진출 가능성이 높아져, 특히 에너지ㆍ건설ㆍ중화학 등 국내 산업계를 중심으로 특수 기대감이 커질 수 있다.
핵문제 타결 후 산업 선진국들과의 교류 확대로 이란 경제가 활기를 되찾는 모습은 박 대통령 입장에서 북한에 보내는 최고의 메시지로 활용될 수 있다. 그간 박 대통령은 핵 문제 해결을 위한 이란의 진정성을 평가하고 북한도 이를 본받을 것을 촉구해왔다.

박 대통령은 지난 22일 '2016년 외교안보 분야 정부 업무보고'에서 "중국은 그동안 한반도의 핵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강력한 의지를 수차례 밝혀왔는데 이번에야말로 북한이 핵개발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란과 같이 국제사회에 나올 수 있도록 효과 있는 조치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해 8월 필립 하몬드 영국 외교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도 "최근 이란 핵문제 해결의 모멘텀을 활용해서 북핵문제도 진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는데, 북한은 여전히 비핵화 대화를 거부하고 핵능력 고도화에 집착하고 있어서 우려가 크다"고 했다.

또 지난해 5월 통일준비위원회 회의에서는 "최근 미국과 쿠바는 국교 정상화와 대사관 상호 재개설을 통해서 냉전의 벽을 무너뜨리는 결단을 내렸다. 이란 핵문제도 대화를 통한 해결의 길로 접어들었다"고 전하며 "변화와 협력이 국제사회의 큰 흐름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제 남은 것은 지구상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한반도의 분단의 역사를 마감하는 것"이라며 "그 변화를 북한도 계속 외면할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쿠웨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중동 4개국을 순방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