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기의 습격"…소두증 유발 '지카 바이러스'는 무엇?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프랑스대만서도 지카 바이러스 양성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지난해 브라질을 비롯한 중남미 국가를 강타한 '지카(zika)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는 모기에 물릴 임산부가 머리가 작은 태아(소두증)를 출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공포의 대상이다.

24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프랑스의 보건당국(NFP)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세인트 마틴이라는 지역에서 첫 지카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또 같은날 프랑스의 과들루프(Guadeloupe) 지역의 자체 검사에서도 1건의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날 대만에선 20대 태국 남성이 지카 바이러스 양성 반응을 나타냈고, 미국 뉴욕에서도 의심환자 3명이 발생했다.

자카 바이러스는 모기가 대규모 서식하는 열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며,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 동남아 및 태평양 지역에서 유행한다.

1947년 첫 발견됐지만 인간 감염은 아프리카와 동남아 일대에서 드물게 발생했다. 2007년 태평양 지역에서 발생이 처음으로 기록됐고, 2013년 서태평양 지역과 아메리카 대륙, 아프리카 등에서도 감염이 보고됐다.
도시화로 인해 모기의 서식 여건이 좋아지고 있는데다 교통의 발달로 전세계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발생한 가능성이 높다고 WHO는 우려했다.

지카 바이러스는 에데스(Aedes) 모기라고 불리는 숲모기에 물리면 감염된다. 뎅기열이나 황열을 일이키는 모기와 같은 종류다. 발열이나 발진, 눈 충혈 등 경미한 증상이 3~7일 나타나며 대부분이 별다른 치료가 없어도 회복된다.

문제는 임신부가 감염되면 소두증 신생아를 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브라질 보건당국은 신생아 소두증 발생이 지난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보고 이전과 비교할 때 15배 이상 증가, 소두증 환자 급증이 지카바이러스 유행으로 인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카 바이러스는 2007년 이전에는 대규모 유행이 없었다. 하지만 2013~2014년 태평양의 작은 섬들인 폴리네시아(Polynesia)에서 뎅기열과 함께 지카 바이러스가 유행했는데 당시 기앙-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 환자가 늘어나 보건당국이 지카 바이러스와 연관성을 조사하기도 했다. 기앙-바레 증후군은 급성 감염증으로 팔다리에 마비증세가 나타나는 질환이다.

지카 바이러스는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방충망과 모기장, 기피제 등을 사용하고, 긴소매와 긴바지를 입어 노출 부위를 최소화해야 한다.

보건당국은 지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지역을 피하라고 조언한다.

중남미 국가에선 ▲브라질 ▲콜롬비아 ▲엘살바도르 ▲아이티 ▲온두라스 ▲파나마 ▲수리남 ▲푸에르토리코 ▲멕시코 ▲베네수엘라 ▲파라과이 ▲과테말라 ▲프랑스령 기아나 ▲마르티니크 등 14개국에서 지카 바이러스가 발견됐다.

또 아프리카의 카보베르데와 동남아시아 태국, 솔로몬제도, 바나투, 뉴칼레도니아, 피지, 바나투 등 태평양 섬지역 5곳에도 지카 바이러스가 보고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중남미 지역 여행객들은 여행 중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고, 특히, 임신부가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소두증 신생아의 출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여행을 출산 이후로 연기하라고 권고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