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설 명절 시민생활안정 종합대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교통·성묘·물가안정 등 6개반 10개 분야"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는 시민들과 귀성객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 대비 시민생활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해 오는 2월10일까지 집중 추진한다.

주요 추진분야는 ▲귀성객 교통 소통 및 수송 ▲성묘객 성묘 및 교통편의 ▲지역물가 및 성수품 안정화 ▲근로자 체불임금 해소 ▲재난 및 소방안전 ▲함께 나누는 명절분위기 조성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정비 ▲급수·연료의 안정적 공급 ▲비상진료 및 AI, 식중독 예방관리 ▲공직기강 확립 및 감찰활동 강화 등 10개 분야다.
우선, 경기침체로 인한 지역기업의 체불임금 발생을 지속 점검하고, 고용노동청과 공조해 행정지도를 강화한다. 시·자치구 합동 농수축산물 원산지 표시단속 등 유통질서를 확립하며 지속적인 물가 모니터링과 현장 지도반 운영을 통해 물가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한, 다중이용시설과 화재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사전 점검, 각종 재난·재해사고 예방에 힘을 쏟고, 공직자가 솔선수범해 어려움을 겪는 복지시설과 소외계층 위문과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온누리상품권 사주기 운동을 펼치는 등 훈훈한 명절분위기 조성에도 나선다.

설 연휴에는 귀성 차량의 시내 진입과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차량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고속도로 요금소나 나들목 등에서 우회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종합버스터미널을 경유하는 518번 시내버스를 9대 56회 증회 운행할 방침이다.
또한, 5·18민주묘지와 시립묘지, 영락공원 등을 찾는 성묘객을 위해 지원15, 용전86, 518번 시내버스의 노선을 조정하고 23대 218회 증회 운영하며, 설 당일 경찰, 공무원, 모범운전자회원 등을 현장에 배치해 교통질서 유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의료분야에서는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등 23개 응급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가 가동된다. 자치구별로 5개 보건소는 설 당일에도 정상 근무하고, 당직 의료기관과 약국을 지정해 연휴에 응급환자 진료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윤장현 시장은 2월3일부터 3일간 시민들이 많이 찾는 송정·대인·양동시장 등 시민생활 현장을 찾아 지역 물가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며, 삼성전자 협력업체와 사회복지시설 등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을 위문하고 격려할 계획이다.

윤장현 시장은 “다른 명절보다 설 연휴가 길어 귀성객과 시민 불편이 없도록 각 분야를 더욱 면밀히 점검하고 미리 대비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