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도내 심정지 환자, 소생률 ‘두 배 증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충남) 정일웅 기자] 충남지역 내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이 2013년 대비 지난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구급차의 현장 도착 시간 단축과 의용소방대원의 구급현장 위치안내 도우미 지정 등의 효과로 풀이된다.
충남도소방본부는 관내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이 2013년 1.6%에서 이듬해 2.3%, 지난해 3.6%로 각각 높아졌다고 14일 밝혔다.

이와 맞물려 도내 하트세이버(Heart Saver)를 수여한 구급대원도 2014년 79명에서 지난해 162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된다.

하트세이버는 심정지 환자의 의식과 심장을 소생시킨 구급대원에게 수여되는 인증서다.
도내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이 증가한 데는 구급차의 현장 도착시간 단축과 구급현장 위치 안내 도우미 지정, 도내 ‘리’ 단위에 대한 상세지도 제작 및 활용 등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관내 구급차의 현장 도착시간은 2013년 평균 9분 32초, 2014년 8분 38초, 2015년 5분 57초로 짧아졌다.

앞서 도 소방본부는 구급차의 현장 도착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관내 면단위 지역에 구급차 24대를 전진 배치, 관할범위를 줄이는 데 주력했다.

또 각 지역별 지리에 밝은 마을이장과 의용소방대원 6647명 등을 구급현장 위치안내 도우미로 지정하는 한편 구급대원이 현장으로 곧장 이동할 수 있도록 경로 안내 지도를 자체 제작·활용토록 했다. 지도는 도내 2060개 리 단위지역을 면밀하게 나타내는 형태로 제작됐다.

이밖에 심정지 환자가 다수 발생한 천안지역을 중심으로 ‘스마트의료지도’ 등을 전개, 구급활동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는 게 도 소방본부의 설명이다.

한상대 도 소방본부장은 “구급차 현장 도착시간의 5분대 정착과 심정지 환자 소생률을 4%대로 끌어올리는 것을 새해 목표로 정했다”라며 “이를 위해 도 소방본부는 구급사각지역 내 구급차 전진배치와 소방헬기, 닥터헬기 등의 공조체제를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했다.



충남=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