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면세점 발표]신동빈 리더십 ‘삐거덕’, 월드타워점 두산에 뺐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곳 모두 수성 자신했지만 두산에 뺐겨
리더십에 차질, 경영권 분쟁 장기화 우려
호텔롯데 상장·그룹 개혁 차질 빚을지도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그룹이 올해 특허가 만료되는 서울시내 면세점 중 롯데면세점 소공점은 지켰지만 월드타워점은 동대문을 신청한 두산에 뺐겼다.
이로서 롯데그룹은 국내 면세점 시장 1위 자리를 신라에 뺐길 위기에 처한 것은 물론 세계 2위 업체로 도약한다는 미래 비전 역시 차질이 생길 우려에 봉착하게 됐다.

또한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으로서는 경영 능력과 리더십이 흔들리게 되는 것은 물론 호텔롯데 상장과 그룹 전반에 진행되고 있는 개혁 작업 역시 난항에 빠지게 될 전망이다.

관세청은 14일 오전 8시부터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권 입찰 프레젠테이션(PT) 심사를 진행 후 오후 7시 롯데면세점 소공점과 남대문의 신세계, 동대문의 두산 각각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했다.
롯데로서는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SDJ코퍼레이션 회장)과 신동빈 회장이 그룹 경영권을 놓고 '형제의 난'이 불거지며 일본 기업이라는 여론이 형성된 것이 뼈아팠다는 평가다. 독과점 논란 역시 월드타워점 탈락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롯데는 이러한 여론을 의식해 그동안 "경쟁력 있는 기업이 특허를 갖는 것이 관광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외국 관광객의 외화를 벌어오는 면세사업의 성격을 생각한다면 국제적인 경쟁력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해았지만 모두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원본보기 아이콘

롯데면세점 소공점은 지난해 매출 1조9763억원을 올리며 국내 면세점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매출 점유율 역시 45.4%를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롯데로서도 소공점은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던 반면 월드타워점은 경영권 이슈와 맞물려 반일 감정까지 더해져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던 상황이다.

때문에 롯데는 현재 월드타워점의 매출은 4800억원에 불과하지만 내년 5월 중국 인센티브 단체 관광객 1만5000명을 미리 유치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효과는 500억원에 달한다며 힘을 쏟았다.

또한 월드타워점은 강남 3구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채결하고 초대형 분수쇼를 동원해 신규 관광 자원도 확충하는 계획 등에 힘입어 10년 내에 월드타워점을 소공점 매출을 능가하는 면세점으로 만들겠다고 자신하기까지 했다.

월드타워점 역시 미래 롯데그룹의 중심축으로 그룹의 역량을 총 집결 시키고 있는 곳이라 두 곳 모두의 수성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롯데가 내놓은 대부분의 공약은 롯데 월드타워점 수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이유다.

하지만 이번 입찰에서 월드타워점을 뺐기자 글로별 면세점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됐다. 롯데는 현재 듀프리, DFS에 이은 세계 3위지만 내년 2위로 올라선 뒤 2020년에는 1위 업자가 되겠다고 공언한 상태지만 신라면세점과 국내 면세시장 1위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도 직면하게 됐다.

또한 신 회장의 경영능력과 리더십도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신 전 부회장과 경영권 분쟁에서도 불리한 위치에 쳐하게 됐다는 평가다.

소공점과 월드타워면세점은 롯데그룹 미래를 새롭게 설계할 핵심 사업이고 호텔롯데 상장을 준비 중인 신 회장으로서는 영업이익의 95%를 면세사업에서 올리고 있는 상황에 미래성장 동력중 한 곳을 잃었다는 치명타를 입게 됐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12일 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소송전을 벌이며 면세점 수성을 막아 신 회장의 리더십에 흠집을 내려고 한 신 전 회장으로서는 호재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가 그동안 두 곳 모두 수성하기 위해 전력을 쏟아 부었지만 결과적으로 아쉽게 됐다"며 "면세사업에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것은 물론 신동빈 회장으로서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