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K뱅크(가칭) 컨소시엄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금보다 저렴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동네 작은 은행'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Connected) 편리하게(Convenient) 개인화된(Customized) '3C 금융 서비스'를 핵심가치로 내세워 최적의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만여개 ATMㆍ1만4000개 대리점= K뱅크에게 ATM은 곧 작은 은행을 의미한다. 인터넷전문은행의 ATM은 단순한 출금, 이체가 아니라 계좌개설, 비대면 인증, 소액대출 등까지 가능한 '무인 은행점포'다. 이 스마트 ATM을 GS리테일, 우리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핵심 지역에 보급할 계획이다. K뱅크 컨소시엄이 보유한 ATM수는 2만3000개에 달한다. 공중전화 부스도 ATM거점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공중전화 부스에 설치되는 스마트 ATM에 해외송금 기능 추가도 검토하고 있다. 김인회 KT금융컨버전스 TF팀장(전무)은 "인터넷전문은행이라 할지라도 고객 편의를 위해서는 오프라인 접점을 통해 보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컨소시엄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이 가장 왕래가 잦은 핵심지역을 선택하고 ATM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뱅크 컨소시엄의 대리점 수는 1만4000개에 달한다. 이는 국내 8대 시중은행 점포수 6000개보다 2배 이상 많다.
◆이자를 노래ㆍVODㆍ무료 음성통화로 받는다= K뱅크는 고객들이 이자 대신 '엑소 노래 30곡', '암살 올레TV VOD '를 받을 수 있다. 무료 음성통화ㆍ데이터 등의 혜택도 가능하다. KT의 통신 서비스와 지니, 인터넷TV(IPTV), GS리테일 멤버십 등 고객들의 이자를 제공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김 팀장은 "고객 선택권을 늘리고 혜택을 더한다는 측면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것"으로 기대했다.
오픈 API(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 기반의 열린은행의 유연한 IT시스템으로 쇼핑, 숙박, SNS 등 다양한 외부 서비스에서 K뱅크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오픈 금융을 구현할 예정이다. 쇼핑, 숙박 등 다양한 외부 서비스에서 K뱅크 서비스로 바로 접근할 수도 있다. 부동산앱에서 매물 검색 시 K뱅크와 연동해 대출 가능금액, 이자 바로 조회가 가능하다. 기존에는 은행 앱 등 은행 채널에 직접 접속해야 했다. 해외 송금 비용도 최대 1/10 수준으로 줄인다. 우리은행 해외 네트워크, KT의 해외 통신사 제휴를 기반으로 모바일 기반의 신속하고 저렴한 해외 송금 서비스도 가능하다. K뱅크의 주주는 KT, GS리테일, 우리은행, 현대증권, 한화생명, 다날, 8퍼센트 등 20개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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