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민생 챙긴다더니…당내 주도권 다툼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주류 결사체 '정치혁신을 위한 2020모임' 주내 출범
오픈 프라이머리 의총 소집 압박…"文, 공약 지켜야"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비주류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국이 일단락되자 본격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야권 비주류를 한데 아우르는 결사체인 '정치혁신을 위한 2020모임(가칭)'이 이번 주 내로 공식 출범한다.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 관련 의원총회 소집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새정치연합 비주류 모임인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은 9일 오찬 회동을 갖고 '정치혁신을 위한 2020모임' 출범 관련 논의를 이어간다. 이들은 최근 안철수 전 공동대표 등 당내 유력 인사들과 잇달아 회동을 갖고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주류를 압박하고 있다.

민집모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병호 새정치연합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비전을 보여야 된다"며 "그냥 반대파들이 입 다물고 조용히 있으면 내년 총선이 뭔가 될 거라고 그런 식으로 하시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께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 위해 통합전당대회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주류 의원들이 요구한 오픈 프라이머리 의총도 새정치연합 갈등의 화약고가 될 전망이다. 최규성 새정치연합 의원은 이날 "(의총을) 내일이라도 당장 열어야 한다"며 "당헌 부칙에 보면 오픈 프라이머리 입법이 되면 그게 (다른 것보다) 우선한다고 돼 있다. 문 대표의 공약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비주류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문 대표는 말을 아끼고 있다. 문 대표는 전날 관련 질문을 묻는 기자들에게 "맨날 선거 얘기만 합니까. 선거가 좀 더 다가오면 이야기 하십시다"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정치권에선 "민생을 챙긴다며 국회로 돌아와선 정쟁만 일삼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지지율도 야권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리얼미터가 조사한 11월 첫째 주 새정치연합 지지율은 25.4%로 전주 대비 1.8%포인트 하락했다. 새누리당은 전주와 동일한 40.6%로 집계됐다.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8%로 19주 연속 선두를 달렸다. 문 대표는 18.2%로 2위를 기록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1.5%포인트 오른 46.0%를 기록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며 하락세를 보이던 지지율이 3주 만에 반등한 것이다. 리얼미터는 한중일 정상회담, 제4차 규제개혁장관회의, 통일준비위원회 등이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