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 "장안평 개발시 용도제한…'자동차 애프터 마켓' 만들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 일자리 대장정의 일환으로 장안동 일대를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동차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원다라 기자)

▲28일 일자리 대장정의 일환으로 장안동 일대를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동차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원다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8일 "장안평 일대를 '자동차 애프터 마켓'으로 만들겠다"며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할 때 용도 제한을 하는 등 이 지역 자동차 부품·튜닝 관련 상인들이 개발로 밀려나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 대장정' 17일차를 맞은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성동구 중랑물재생센터에서 열린 '장안평 자동차산업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튜닝산업협회, 서울시 ,재제조협회 업무협약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성동구 장안평 일대는 40년 이상 서울의 중고차 매매, 부품, 정비업 등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해온 곳으로 시는 이날 이 일대 50만2600㎡를 국내 최초·최대 규모의 '자동차산업복합단지'로 조성하고 2020년까지 일자리 74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지금 서울에서는 자동차 제조 산업이라든지 중화학 공업이 불가능하다"며 "자동차를 새로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만들어진 자동차를 튜닝·재제조하고 브랜드화 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이 일대에서 여전히 중고차 자동차 매매가 전체 거래량의 30% 넘게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튜닝·재제조·중고자동차 매매 까지 한 자리에서 이뤄지는 특성을 살려 이 지역을 '자동차 애프터 마켓'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 시장은 지역 개발사업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언급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이 지역을 개발해) 호텔이나 일반 가게가 들어오면 결국 서민들의 삶이 어려워지는 것"이라며 "종로 쥬얼리 상가에서 금은방이 자꾸 밀려나고 있는 등의 현상을 막기 위해 이 지역 지구단위 계획 수립 시 용도제한을 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시의 계획이 관련 산업 규제 완화와 병행되지 않는다면 이 같은 사업이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복행 자동차 부품 연합회 회장은 "이곳 상인들 대부분이 중고부품 판매하는 등 영세사업자로 사는데, 아주 간단한 부품이라도 교환해줄 경우 법에 저촉되어 사실상 '생계형 범죄자'가 되고 있다"며 "이 사업이 추진되게 되면 간단한 경정비는 법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박 시장을 비롯해 정원오 성동구청장, 강병호 동대문 부구청장, 김인호 시의회 부의장, 장흥순 시의회 의원 등이 참석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