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헤지펀드 성과보수율 올해 들어 급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기 후 17~18% 유지하다 올해 14.7%로 '뚝'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헤지펀드 업계의 성과보수율이 급격히 하락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 유레카헤지에 따르면 지난해 17.1%였던 헤지펀드의 성과보수율은 올해 14.7%로 떨어졌다. FT는 올해 상반기 성과보수율 낙폭은 지난 7년간 낙폭은 합친 것보다 크다고 설명했다.
헤지펀드 업계의 성과보수율은 세계 금융위기 직전이었던 2007년 18.8%까지 치솟았다. 이후 다소 떨어지긴 해지만 17~18% 수준을 유지하다가 올해 급격히 떨어졌다.

유레가헤지는 주류 펀드들에서 헤지펀드와 같은 전략을 구사하는 펀드들이 등장하면서 헤지펀드의 성과보수율이 급락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헤지펀드 투자수익이 부진한 상황에서 성과보수율마저 추락하면서 청산되는 펀드도 속출하고 있다. 미국 헤지펀드 포트리스가 최근 20억달러 규모의 매크로 펀드를 청산했고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도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운용되는 10억달러 규모의 헤지펀드를 청산했다.
유레카헤지의 모하매드 하산 선임 애널리스트는 "업계 경쟁은 치열해지고 당국 규제에 따른 비용은 늘고 시장 변동성은 높고 보수는 줄면서 좋은 헤지펀드 투자 모델들이 붕괴되는 초기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상황이 더욱 악화되면 내년에는 헤지펀드 청산이 급격히 늘 수 있다"며 "소규모 펀드들이 더 큰 위험에 노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미국 펀드인 스카이브리지의 트로이 가예스키 파트너는 올해 헤지펀드 업계의 투자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어 성과보수율도 더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프레퀸은 헤지펀드 매니저들이 중국의 통화정책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에 고전하고 있다며 헤지펀드 업계 수익이 2011년 이후 최악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헤지펀드의 운용보수율은 지난 4년간 꾸준히 올랐다. 2011년 1.6%였던 운용보수율은 현재 1.7%로 2007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올해 들어 10월 중순까지 헤지펀드는 평균 2.5%의 투자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펀드인 알틴의 미하엘 말쿠아티 공동 매니저는 헤지펀드를 시작하는 것은 항상 위험한 사업이라며 성과보수 하락은 그저 어려움이 조금 더해진 것일 뿐 나쁘게 볼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