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입장 바꿔 "경선결과 승복" 서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 대선 공화당 경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입장을 바꿔 경선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3일(현지시간) 오후 뉴욕에서 라인스 프리버스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위원장과 단독으로 회동한 자리에서 경선 결과 승복 및 제3당 불출마 서약서에 서명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 사실을 공개했다.
서약서에는 자신이 아닌 누가 공화당 후보가 되더라도 적극적으로 지지하겠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트럼프는 자신의 서명이 담긴 서약서를 흔들어 보이면서 "나는 그동안 당 지도부의 공정한 경선관리를 주문해 왔던 것이다. 오늘 서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공화당과 공화당이 내세우는 보수의 원칙에 충성할 것을 전적으로 맹세한다"면서 "앞으로 나아가 더 힘차게 싸워 승리할 것이며, 그래서 미국을 다시 한번 위대한 국가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약 번복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내가 서약서를 찢어버릴 어떤 상황도 없다"고 일축했다.
트럼프는 그동안 경선이 불공정하게 진행될 경우 무소속 또는 제3당 후보로 출마할 것이라며 당 지도부를 공개 압박해 왔다.

트럼프는 앞서 지난달 6일 열린 첫 대선 TV토론 당시에도 경선결과 승복 여부를 묻는 사회자의 공통질문에 유일하게 "현 시점에서는 약속하지 않겠다"며 '답변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서약서는 법적 구속력이 전혀 없다. 따라서 막말을 쏟아내고 있는 트럼프가 언제든 마음을 바꿀 가능성도 있다.

공화당 전국위가 최근 경선 결과 승복 서약서를 일괄 발송한 가운데 다른 주자들도 흔쾌히 승복 약속을 했다.

특히 최근 트럼프와 연일 가시 돋친 설전을 주고받는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는 이날 ABC 방송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우리는 단합해 본선에서 이겨야 한다. 트럼프가 이겨도 당연히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몬마우스 대학의 전국 여론조사(8월31∼9월2일ㆍ366명)에서 트럼프는 직전 조사 때보다 4% 포인트 오른 30%의 지지율을 기록해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 중인 신경외과 출신 벤 카슨이 18%로 2위를 차지했다.

나머지 주자들의 지지율은 모두 10% 미만으로 저조했다.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와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은 각 8%,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은 5%, 칼리 피오리나 전 휴렛팩커드(HP) 최고경영자(CEO)와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는 각 4%의 지지율을 보였다. 직전 조사 때 11%를 기록했던 스콧 워커 위스콘신 주지사는 3%에 그치면서 8위로 내려앉았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