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현대차에 따르면 1998년 9월 현지 생산·판매를 시작한 인도공장은 올해 5월말까지 총 600만4100여대를 생산했다.
현대차는 1998년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인도시장에 첫 발을 내디딘 뒤 8년만인 2006년 10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이후 2008년 2공장을 건설하며 생산량이 크게 늘어 그해 200만대 판매를 돌파한 데 이어 7년만인 올해 600만대를 달성했다.
특히 인도공장은 전체 생산량의 40%를 유럽이나 멕시코, 남미, 아시아 등 세계 곳곳으로 수출해 현대차 수출 전진 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차종별로는 경차 ‘쌍트로’가 전체 생산량의 31% 가량을 차지하며 최다 생산 차종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현지의 2개 공장에서 65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신형 i20, i20 액티브, 그랜드 i10 등 다양한 현지 전략 차종을 출시하며 점유율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다음 달부터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레타를 인도에 선보여 점점 고급화되고 있는 인도 자동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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