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기업공시제도 개선방안' 이르면 다음주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율공시제도 활성화 계획·기업공시 통합정보시스템 마련 등 검토

-임종룡 금융위원장, 기업공시 제도개선을 위한 현장간담회 개최
금융위, '기업공시제도 개선방안' 이르면 다음주 발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금융위원회가 '기업공시제도 개선방안'을 이르면 다음 주에 내놓는다. 금융위원회를 비롯해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은 그간 공시와 관련해 전수조사를 실시해왔다.

19일 금융위원회는 기업공시 제도개선을 위한 현장 실무자들과 현장간담회를 개최, 각 계의 의견을 반영한 개선안을 이르면 다음 주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농심, 라이브플렉스 등 일반기업 공시담당자를 비롯해 애널리스트와 펀드매니저 등 공시수요자가 참석했다.
임 위원장은 "기업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충분히, 정확하게 그리고 적시에 공시돼야 한다"며 "공시규제 시스템의 선진화를 위해 기업공시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고 이르면 다음 주 개혁회의를 거쳐 대외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시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본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 무엇보다도 합리적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정보의 교류가 필요하다"며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기업공시제도"라고 말했다.

이어 "잘못된 공시행위에 대해서는 해당기업에 적절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이후 공시의 책임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제재수준과 절차 등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자율공시제도의 단계적 확대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 공시규정을 포괄규정으로 바꿔가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에 대해서도 공감했다.

임 위원장은 "장기적으로 기업의 자율적인 공시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 규정이 장기적으로 필요하다"며 "지나치게 세세하게 규정하고 있는 것들은 단계적으로 해소해 가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자율공시제도 활성화와 관련한 인센티브제도 도입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자율공시제도를 바탕으로 공시를 모범적으로 이행하는 기업에 대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식이다.

임 위원장은 "공시 제공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공세제도가 필요하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정보의 질이 중요하다"며 "인센티브 제도를 통한 자율공시 활성화 방안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인프라가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기업공시와 관련한 통합정보시스템(가칭)도 마련할 계획이다. 공시제공자의 공시작성 편의를 높이면서 공시수요자에게 투자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른 복안이다.

임 위원장은 "기업공시 작성단계부터 과정상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기업공시와 관련해 통합지원시스템이 있으면 업무의 효율성과 정보의 정확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