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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첫 해외전략車 i10, 200만대 돌파…인도·유럽서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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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형 i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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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자동차의 유럽ㆍ인도지역 전략 소형차 i10이 출시 8년 만에 20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2일 현대차 에 따르면 i10은 2007년 인도공장에서 처음 생산돼 첫해 1만4956대 팔렸다. 이후 2011년 100만대 생산을 넘어선 뒤 지난해 12월까지 누적생산ㆍ판매 200만6856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i10은 현대차가 처음으로 개발한 해외공장 전용 모델로 인도에서 인기가 높자 2013년부터는 터키공장에서도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인도공장에서 생산ㆍ판매한 물량이 188만7225대, 터키공장은 11만9631대다.

인도에서는 출시 이듬해 올해의 차로 선정됐으며 2013년에는 해치백형태로 만든 그랜드i10이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등 인기가 많다. 인도공장에서 생산하는 물량은 주로 현지 내수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터키공장 생산분은 유럽ㆍ중동쪽에 공급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i10을 비롯해 다양한 현지전략차종을 해외공장에서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기아차의 첫 유럽 전략차종 씨드는 2006년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량이 96만8848대로 올해 안에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중국에서는 위에둥ㆍ랑동ㆍ밍투ㆍix25ㆍK2ㆍK4 등을 만들어 공급하고 있으며 i20ㆍ벤가ㆍHB20ㆍ쏠라리스ㆍ리오 등도 반응이 좋다. 지난해 기준 현지전략차종의 생산ㆍ판매량은 226만여대로 전체 판매량의 28% 정도를 차지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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