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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LNG선박 기술 중견·중소업체에 이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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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LNG연료 추진 선박에 대한 설계·엔지니어링 등의 미래 핵심 기술을 중견·중소 조선업체에 이전한다.

대우조선은 지난 22일 부산 해운대 파라다이스호텔에서 국내 조선소들과 특허기술 이전 MOU 협약을 맺고 LNG연료 추진 선박(LFS)의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이전을 추진키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기술전수를 희망하는 대선조선, 대한조선, 성동조선해양, 한진중공업, SPP조선, STX조선해양 (가나다 순) 등 국내 6개 조선업체와 선박엔진 업체,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 관련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전 대상인 ‘LNG 연료공급시스템’은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천연가스 연료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LNG 연료공급시스템이 없으면 천연가스의 선박 동력화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실시권 허여(특허 발명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 방식을 통해 국내?외 특허기술 127건을 국내 조선업체에 이전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12년 이후 전 세계에서 발주된 ME-GI 엔진 적용 LNG 추진 선박 총 44척 중 27척을 수주했다. 2014년에는 수주한 37척의 LNG선중 무려 20척이 LFS 특허기술이 적용됐으며, 금액으로만 무려 41억 달러(4조5000억원)에 달한다.

LFS 기술은 2013년 장영실상을 시작으로 지난해 ‘2014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금상’, ‘올해의 10대기술’ 등에 선정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기술 이전으로 중견·중소 조선업체들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글로벌 LNG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NG연료 추진선박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이후 연간 10조원 가까이 증가, 향후 8년간 누적 시장 규모가 최대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5년에는 650척까지 발주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고재호 대우조선 사장은 “이번 기술이전은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창조경제 구현이다”며 “조선산업 클러스터 전반의 동반 성장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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