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야의 종 유래…"2014년의 108번뇌·어둠 모두 걷혔으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3년 제야의 타종

2013년 제야의 타종

AD
원본보기 아이콘

제야의 종 유래…"2014년의 어둠을 걷어낸다"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제야의 종 행사는 12월 31일 자정을 기해 서울 종로2가에서 보신각종을 33번 치는 행사를 말한다.
원래 '제야(除夜)의 종'은 제석 또는 대회일에 중생들의 백팔번뇌를 없앤다는 의미로 각 사찰에서 108번의 타종을 하던 불교식 행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제야 또는 제석은 '섣달 그믐날 밤(음력 12월 30일경)' 어둠을 걷어내는 것, 즉 묵은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신각종 타종은 1396년 조선 태조부터 도성의 4대문·4소문을 개폐하기 위해 하루 두 번 종을 쳐 온데서 유래한다. 당시 보신각은 오늘날의 인사동 입구 부근에 '종각'이라는 명칭으로 세워져 주민의 통행금지를 알리기 위한 용도로 사용됐다.
우리나라에 '제야의 종'이 본격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1929년 일제강점기시절, 일본 경성방송국이 정초에 '제야의 종소리'를 생방송으로 내보낸 것이 시초였다.

당시에 사용된 종은 일본인 사찰 동본원사에서 빌려와 타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53년부터 시작해 해방이후 매년 12월 31일 자정을 기해 보신각종을 33번치는 '제야의 종' 타종 행사는 새해맞이 행사로 정착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