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亞 항공업계, 5건의 항공기 사고로 최악의 해 보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아시아 항공업계가 올해 대형 인명피해를 동반한 사고로 최악의 한 해를 보내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올해 발생한 주요 국제 항공기 사고는 5건으로 요악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에어아시아 소속 항공편 QZ8501이 28일(현지시간) 한국인 3명을 포함해 162명을 태운 채 인도네시아 자바해 상공에서 실종됐다.
이에 앞서 발생한 4건의 항공기 사고에서 벌써 6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지난 3월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MH370)가 쿠알라룸푸르에서 출발해 중국 베이징으로 향하다 실종됐다. 인도양 남부에 추락한 것으로 추정됐지만 아직 사고기를 발견하지 못했다. 이 비행기에는 239명이 타고 있었다.

7월에는 말레이시아 항공 여객기(MH17)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이륙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향하던 중 우크라이나 동부 상공을 비행하다 미사일에 격추됐다. 항공기에 타고 있던 295명 전원이 사망했다.

이어 같은달 대만 푸싱 항공사 소속 소형 여객기(GE222)가 대만 펑후 섬 마궁공항 활주로 인근에서 비상 착륙을 시도하다 실패해 47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8월에는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타반항공 소속 여객기(이란-141)가 추락해 탑승객 50명 가운데 39명이 숨졌다.
항공 분야 전문 리서치회사 엔다우 애널리스틱의 수코르 유소프 애널리스트는 "사고들로 많은 아시아 항공사들이 타격을 입었다"면서 "더 우려스러운 것은 말레이시아가 불안전한 항공사들을 양산해내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라는 데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말레이시아와 관련된 3건은 모두 운이 나쁜 사고로 인한 것"이라면서 "항공기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 사고는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기는 가장 안전한 운송수단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하루 평균 10만개의 항공편이 사고 없이 착륙한다. 지난해에는 30억명이 항공기를 통해 하늘 길을 날았으며 이 가운데 210명이 사망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