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외교부가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에 올라온 12월 정례브리핑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올해 중국의 국내 소비시장은 전체로 안정을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 경제성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됐다.
11월 한달 사회소비재 소매총액은 전년 같은 달에 비해 11.7% 증가한 2조3000억위안으로 전달에 비해 0.2%포인트 상승했다.
가격요인을 제외할 경우 11.2% 성장해 올해 중 최고치를 보였다.
또 문화관광 수요가 왕성해 올해 영화 수입은 300억위안으로 38% 이상 증가하고 관광총수입은 지난해보다 14.6% 증가한 3조3000억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통신·문화·체육 제품 판매도 가속화하고 있다. 11월까지 5000개 중점소매기업 가운데 통신 기자재, 체육, 오락 제품 판매 증가속도가 전년 동기대비 각각 3.2%포인트, 6.2%포인트, 5.9%포인트 빨라졌다고 상무부는 밝혔다.
국가통계국 통계에 따르면, 일정 규모 이상 통신 기자재 소매액은 29.7% 증가했다.
반면, 자동차 판매는 둔화됐다.자동차공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1~11월간 승용차 판매량이 9.2% 증가해 전년 동기에 비해 5.9%포인트 하락했다.
다만,에너지절약과 환경보호 소비이념 정착으로 녹색건강소비가 강화됐다.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는 올해 11개월 동안 5만3000대로, 최근 두 달 사이에 1만5000대가 늘어났다.
또 공기정화기와 정수설비 소매판매액은 1~10월 동안 각각 전년 동기에 비해 66%,72.1% 증가했다.
이밖에 에너지절약형 TV, 녹색냉장고와 주파수 변환 에어컨 등 제품 시장 점유율이 현저히 증가하였으며, LED조명 보급이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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