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계획 짤 때 환경계획도 검토…"지속가능한 발전 이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환경부, '국토-환경계획 연동제' 추진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앞으로 국토·도시 계획을 세울 때 환경성 검토 과정에서 환경계획과 부합하는지 검토하고 연계를 강화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하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토기본법'과 '환경정책기본법' 개정안이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두 부처는 '국토-환경계획 연동제' 추진을 위해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리고 국토정책위 심의를 거쳐 개정안을 마련, 국무회의에 상정했다.
우선 국토계획과 환경계획을 상호 고려, 연계할 수 있도록 법률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국토기본법에는 국토계획을 수립할 때 환경정책기본법에서 정한 환경보전계획 내용을, 환경정책기본법에는 환경보전계획을 수립시 국토기본법상 국토계획의 내용을 고려하도록 명시했다.

예를 들어 국토계획은 도시·군 기본계획 등 계획수립 지침을 보완해 연동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적고 친환경성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환경계획은 국토의 공간구조, 지역 내 기능분담 방향 등을 고려해 수립하게 된다. 지금까지는 종합계획인 국토계획과 부문계획인 환경계획이 독립적으로 존재했는데, 상호 보완하도록 한 것이다.

만약 국토 계획과 환경계획이 상충될 경우 국토부 장관이 보완을 요청하고, 계획수립권자가 이를 반영하지 않으면 국토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의 심의·조정을 받는다.
또 개발사업 유형을 분류해 친환경개발 표준 프로세스를 마련하기로 했다. 사업단계별 고려해야할 환경요소도 제시한다.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계 관련 구체적인 사항을 공동 훈령을 정하도록 했다. 국토부 장관과 환경부 장관이 두 계획간 연계 수립 방법과 절차,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공유, 공동협의체 구성 등 관련 사항을 협의한 뒤 두 부처 공동 훈령으로 운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환경계획 연계근거를 마련함에 따라 국토계획은 친환경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환경계획은 국토의 공간구조, 지역 내 기능분담 방향 등을 고려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국토-환경분야간 업무협력의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