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랄라 "세상 모든 아이가 학교 다닐 때까지 싸울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나는 학교 밖에 내쳐진 6600만명의 여자아이입니다. 나는 모든 어린이가 학교에 다닐 때까지 계속 싸울 것입니다."

최연소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파키스탄의 말랄라 유사프자이(17)는 10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노벨평화상 시상식에서 유창한 영어로 결의에 찬 연설을 했다.
말랄라는 "이 상은 교육받기 원하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어린이와, 변화를 원하지만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어린이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파키스탄과 인도에서 많은 어린이가 사회적 금기 때문에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당하고 노동이나 조혼에 내몰리고 있다"며 "아프가니스탄이나 나이지리아 북부에서도 여자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슬람 율법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당한 아이들을 대신해 '여성의 교육권'을 주장한 말랄라는 2012년 파키스탄탈레반(TTP)에 머리를 피격당해 생사를 오갔다. 그가 11살 때부터 운영한 영국 BBC 방송 블로그를 통해 여학생의 등교를 금지하고 여학교를 불태우는 등 TTP의 만행을 고발한 데 대한 보복이었다. 탈레반의 살해 위협은 여전하지만 교육권 확대 등 아동 인권 향상을 위한 활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

탈레반의 경고가 두려울 법도 한데 열일곱 살의 소녀는 결기를 잃지 않았다. 말랄라는 그보다 앞서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마틴 루서 킹 목사와 넬슨 만델라를 언급하면서 "가만히 침묵을 지키면서 죽든지, 아니면 당당히 발언하고 죽든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후자를 선택했다"고 했다.
말랄라는 또 선진국들이 아동 교육과 인권에 지나치게 무관심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강하다는 나라들이 평화를 가져오는 데는 왜 이렇게 약한가, 총을 주는 것은 쉽게 하면서 책을 주는 것은 왜 이렇게 어려운가, 탱크는 쉽게 만들면서 학교를 짓는 것은 왜 이렇게 힘든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45년 전에 이미 달에도 갔는데 무엇이 불가능한가"라며 "이번 세기에 모든 어린이가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지금 바로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말랄라는 노벨평화상을 공동수상한 사티아르티와 800만크로네(12억3700만원)의 상금을 절반씩 나눠받게 된다. 말랄라는 이 상금을 고향인 파키스탄 북부 스와트와 샹글라에 학교를 짓는 데 쓸 계획이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