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누수에 입장객 '덜덜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균열 부위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균열 부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유제훈 기자] 9일 상단 콘크리트 벽에 7cm 가량의 균열이 생긴 제2롯데월드내 아쿠아리움의 중심 수족관인 '오션터널'로 가는 입구는 찾기 어려웠다.

균열이 난 곳을 아는 직원은 드물었고, 물음에도 "나는 직원이 아니다"거나 "잘 알지 못한다"며 다른 직원을 가리켰다.
여러 직원들에게 물어 찾은 균열부위는 통제된 입구에서 70여 미터 안에 있었다. 실리콘으로 덧댄 자국이 선명했다. 균열 부근에는 콘크리트가 물에 적셔진 자국이 번져 있었다.

수족관 관리업체인 레이놀즈의 토니 안씨는 "이 실리콘은 마르는 데 3주가 걸린다"고 하며 "3일 이미 연락이 와서 그 뒤부터 실리콘으로 균열을 막는 보수공사를 했다"고 말했다.

이날 소방대원 20여명이 출동해 현장을 살폈다. 남문현 송파소방서장은 "누수 보수 공사를 3일 이후 매일 2시간씩 해온 것 같다"고 말했다.
9일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수족관 균열이 보도돼 소방대원 20여명이 출동했다.

9일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수족관 균열이 보도돼 소방대원 20여명이 출동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소방당국의 상황판에는 "출동하며 인명대피 유도를 지시했다"고 돼 있었다. 하지만 누수가 일어난 '오션터널' 앞에서 롯데월드로부터 관련 안내를 들었다는 이는 없었다. 다만 사고가 난 '오션터널' 앞에 줄 하나가 쳐져 있을 뿐이었다.
누수 현장의 출입을 통제하는 이유도 설명하는 푯말이 없었다. 앞을 지나는 이용객은 오션월드로 들어가려다 통제요원 한명의 제지를 받고서야 돌아섰다. 이용객 김모씨는 "왜 오션월드에 들어가지 못하느냐"며 오히려 기자에게 물어오기도 했다.

뒤늦게 상황을 파악한 관광객들은 불안해했다. 경기도 하남시에서 21개월된 아들을 데리고 온 하나와요코(35)씨는 "안내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면서 "밖이 추우니 롯데월드 안에서 아이를 놀게 하려고 했는데 지금 밖으로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의정부에서 왔다는 변상혁(35)씨도 "안내데스크에 물이 새는 것에 대해 물어봤지만 이유를 모른다고 했다"면서 "이용객들에 대한 안내가 전혀 돼 있지 않다"고 했다.

제2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건설 때부터 위험이 지적된 곳이다. 아쿠아리움 아래 층인 지하 3~5층에는 신천동 1만9354호의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는 15만4000볼트급 '석촌변전소'가 들어서 있다. 상부 층에서 물이 샌다면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었다.

이 때문에 이용객 뿐 아니라 인근 주민도 다시 '안전불감증'을 말하고 있다. 잠실 주민 강형수(28)씨는 "평소에 자주 다니는 쇼핑 공간인데 자꾸만 이런 일이 벌어지다보니 불안하다"며 "지금이라도 제2롯데월드가 휴장하고 보수공사를 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인근 직장인 이수영(27·여)씨는 "논란이 많이 된 만큼 기본적인 안전을 꼼꼼하게 챙길 줄 알았는데, 공사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해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어서 매우 실망스럽다"며 "솔직한 심정으로는 임시 폐쇄하고 안전 검사를 다시 받으라고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롯데 측은 "지난 3일 물이 샜고 긴급 보수 공사를 했다"고 누수사실을 시인했다. 하지만 제2롯데월드는 이날 해프닝에도 정상영업을 하고 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