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평균 폰보조금은 20만원대 초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내년 실적 가장 큰 영향 미칠 변수는 SAC
현행 보조금 15만원 수준…ARPU, 최저 1만~2만
20만원 수준에서 형성될 가능성 커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 초기 보조금으로 논란이 가속화된 가운데 내년 평균 보조금은 20만원 초반이 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이창영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는 "단통법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면 2015년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변수는 가입자유치비용(SAC)"이라며 "현재 지급되고 있는 보조금을 기준으로 본다면 SAC는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고가 요금제인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기준, 통신사가 지급하는 보조금은 약 15만원 수준이다. 현행 법규 내에서 보조금은 계약 요금에 비례해 지급된다. 가입자당 매출(ARPU)은 최저 1만~2만원 수준에서 최고 10만원 수준까지 정규 분포 형태를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보조금 역시 상한제(30만원) 수준이 평균이 될 수는 없다.

이 애널리스트는 "현 수준의 보조금이 유지될 것이라 보지는 않는다"며 "고객이 원하는 수준과는 여전히 괴리가 있고, 신규 가입자 규모의 축소 등 통신사 입장에서도 불만족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신사 ARPU는 3만원 중반, 롱텀에볼루션(LTE) ARPU는 4만원 중반이라는 점을 감안시, 평균 SAC은 약 20만원 수준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사실 현재 지급되는 보조금은 이보다 한참 낮은 10만~15만원 중반 수준에서 형성돼 있다. 이 애널리스트는 "지금은 단말기제조사와 치열한 힘겨루기(보조금 인상 VS 출고가 인하) 구간이며, 이러한 대치 상황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난 이후 보조금은 서서히 상향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유안타증권이 정규 분포 형태를 따라간다는 전제 하에 평균 보조금을 산출한 결과 제조사 보조금을 5만원 정도 추가하면, 통신사가 부담하는 실질 보조금은 10만원대 후반으로 하락한다. 현재 지급되는 보조금 수준은 이보다 낮기 때문에 충분히 보수적인 가정이라는 설명이다.

또 보조금 지급 금액이 축소되면서 신규 및 기변 규모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단말기 교체 주기가 길어지고, 단말기 초과 수요도 제거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애널리스트는 "과거 단말기 교체 수요에 비해 향후 판매 규모는 축소될 수밖에 없다"며 "SAC 하락과 단말기 판매 규모 축소는 분명히 마케팅비용 감소로 이어진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변동성도 축소된다"며 "아이폰 대란이라는 변수가 있긴 했지만, 향후 이러한 요인이 제거되면서 보조금 지급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