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상생 논란 = 이케아코리아는 지난 4월 광명시와 협약을 맺고 광명시 가구 소상공인들에게 이케아 내 350평 규모의 전시장을 내주기로 했다. 하지만 이 공간은 매장 내가 아닌 지하 주차장인 것으로 나타나 상생 방안의 진정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홍익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매장 내 공동 전시공간은 접근성이 낮은 주차장 출입구에 있다"며 "이케아는 진정성 있는 자세로 소상공인을 끌어안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내 '꼼수' 진출 논란 = 이케아는 가구 전문점으로 국내에 들어왔지만, 사실상 대형마트나 다름없어 꼼수로 진출한 것 아니냐는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케아는 가구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전체 매장의 60%는 냄비, 주류, 식품 등 생활용품 등을 판매해 사실상 대형마트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점의 경우 홈플러스·이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와 달리 의무휴업을 적용받지 않고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다. 특히 이케아와 구름다리로 연결된 롯데아울렛이 개장하면 가구매장이 아닌 사실상 복합 쇼핑몰이 탄생하게 된다.
◆가격 논란·일본해 논란 = 지금까지 일어났던 모든 논란 중에서도 가장 큰 파급력을 가져왔던 논란이다. 저렴한 가격을 내세웠던 이케아가 사실은 일부 제품 가격을 해외 가격 대비 1.6배 높게 책정한 것이 알려지면서 '호갱' 논란에 불을 붙였다. 특히 이케아는 이에 대해 "나라마다 가격 책정 방식이 다르다"고 해명해 논란을 키웠다. 동해의 일본해 표기는 민감한 국민 정서를 건드렸다. 그렇지만 이케아는 해결은커녕 "리콜은 없다"는 강경 태도로 나왔다. 이케아가 모든 논란을 잠재우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다시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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