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다수 사망한 북한 아파트 붕괴, 원인 알아보니…'이것' 때문?

최종수정 2014.11.22 11:32 기사입력 2014.11.22 11:32

댓글쓰기

북한 아파트 붕괴 [사진=YTN 캡처]

북한 아파트 붕괴 [사진=YTN 캡처]


다수 사망한 북한 아파트 붕괴, 원인 알아보니…'이것' 때문?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평양시 락낭구역 일대에 건설 중이던 38층 고층 아파트가 부실공사로 붕괴됐다. 이번 붕괴의 원인이 김정은의 '강박'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번 붕괴사고 이외에 지난 5월13일에도 평양시 평천구역 안산 2동에서 23층 아파트가 붕괴해 수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북한에서는 아파트 붕괴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당시 북한당국은 사고 닷새 만에 이 소식을 전격 공개하고,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등이 주민들 앞에서 사과했지만 최근 붕괴된 락낭구역 아파트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보도도 내놓지 않고 있다.

북한의 한 소식통은 지난 1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10월 중순 평양시 락낭구역 일대에 건설 중이던 38층 아파트의 한쪽 부분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18층에서 작업하던 23살 여성 돌격대원이 추락해 사망하는 등 적지 않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 소식통은 "이 아파트는 속도전 청년돌격대가 담당했는데, 사고 이전에도 배가(건물 중간부분) 튀어나오는 등 매우 불안한 상태에서 건설되던 불량시공 아파트였다"고 전했다.

사고 원인과 관련해 그는 "층수가 높아질수록 휘어져 올라가던 이 아파트는 천장에 설치해놓은 기중기(크레인)가 넘어지면서 그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아래 부분을 통째로 덮쳤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소식통은 아파트 붕괴 사실은 평양시민은 물론 평양을 방문했던 지방 사람들에도 급속히 퍼져 웬만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라면서, 주민들 속에서 김정은 정권 들어 건설된 아파트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고로 적지 않은 인명피해가 발생했지만, 북한당국의 입단속으로 추가 인명피해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RFA는 전했다.

새로 공사를 담당한 측은 38층 아파트를 전부 허물고 다시 짓기보다는 붕괴된 부분만을 보강하는 쪽으로 공사를 진행 중이어서 주민들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대북 소식통은 "지난 10월쯤에 평양에서 아파트가 붕괴된 사실을 들었다"면서 "북한 당국이 공사를 책임졌던 여러 간부들을 처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 같이 건설 등에 속도전을 내는 것은 김정은 체제 고착화를 위한 일종의 ‘강박’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감명도 경민대학교 교수는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자신의 카리스마와 영도력을 인민에게 과시하기 위해 뭔가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그 때문에 서두르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북한 아파트 붕괴, 김정은 난리났겠네" "북한 아파트 붕괴, 북한 주민들 불쌍해" "북한 아파트 붕괴, 이게 뭐람" "북한 아파트 붕괴, 한국서 태어난 거 진짜 다행이야" "북한 아파트 붕괴,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