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경환 "FTA 발효 지연으로 경제성장 기회 잃어선 안돼"(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어렵게 타결한 FTA의 발효가 지연돼 실기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FTA 보완대책을 내실있게 수립해 농수축산업 등 일부 분야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APEC, G20 등 대통령님의 다자 정상회의 기간 동안, 현지에서는 대통령님께서 한중 FTA, 한뉴질랜드 FTA 타결을 선언해 경제영토를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국내적으로는 올해 공식서명을 완료한 한·호주, 한·캐나다 FTA가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다"며 "동아시아와 북미, 오세아니아를 연결하는 FTA 네트워크를 완성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주요 과제인 ‘해외진출 촉진’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중FTA와 관련 "2012년에 협상을 시작한 이후 14차례에 걸친 치열한 협상 끝에 실질적 타결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며 "주요 품목의 관세를 철폐함으로써 13억 중국시장이 한층 더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기대감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앞으로 기업들의 FTA 활용도 제고를 위한 현장 밀착형 지원을 펼쳐 나가는 한편, 보완대책을 내실있게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어렵게 타결한 FTA의 발효가 지연되지 않게 서명, 국회비준 등 일련의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청년의 해외취업과 관련해 "도전적인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케이무브'(K-Move) 정책을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왔다"며 "그간의 정책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기존 정책을 보완·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 1만2000명의 청년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연수, 알선 등 해외취업 4295명, 해외인턴 2692명, 해외봉사 5100명 등이다.

정부는 특성화고, 지역거점대학 등에 해외취업교육과정을 신설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알선하는 기관에 인당 2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또 호주, 싱가포르에 케이무브 지원센터를 신설하기로 했다. 내년 5월까지 해외취업정보 통합시스템도 구축한다.

그는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확대하고 비자발급 요건을 완화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병행하면서 준비, 구직, 프로그램 참여,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 부총리는 내년 3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미주개발은행(IDB)·미주투자공사(IIC) 연차총회'에 대해서는 "참석 인원이 3000명이 넘는 대규모 국제행사"라며 "국내에서 '중남미 붐'을 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 부총리는 "기업인 상담회, 산업시찰 등을 통해 인구 6억명, 국내총생산(GDP) 6조달러에 이르는 중남미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관련 부처가 차질 없이 행사를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