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전날 현재 금감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된 유사투자자문사는 모두 817곳에 달한다. 지난 2011년 513곳이던 것이 해마다 늘어 2012년엔 573곳, 지난해엔 664곳으로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도 153곳이 추가됐다.
유사투자자문사들이 늘면서 피해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유사투자자문 서비스 관련 소비자피해는 2011년 22건, 2012년 30건, 2013년 73건으로 2년 새 232% 증가했다.
이 기간 가장 많이 접수된 피해 사례는 '소비자의 중도해지 요구에 대한 거절'로 전체 125건의 절반(49.6%) 가량인 62건을 기록했다. '청약철회 거절'도 41건(32.8%)에 달했다. 이어 '수익률 미달 시 입회금 반환 약정(환불보장제) 불이행' 14건(11.2%), 기타 계약불이행 7건(5.6%) 등의 순이었다.
투자자를 유인하는 수단으로는 문자메시지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실제로 조사대상 179업체 중 81곳이 문자메시지로 투자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자문사들은 인터넷 신문의 배너광고를 통해 '투자수익이 없으면 100% 환불을 보장한다'거나 '2847% 투자수익의 비밀' 등 과도한 투자 수익률을 광고하는 방법으로 고객을 유인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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