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수능 세계지리 8번 '전원 정답'…내년 추가입학 가능

최종수정 2014.11.20 11:14 기사입력 2014.11.20 11:0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오류 판결을 받은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8번 문제 때문에 탈락한 학생들이 내년에 대학에 추가합격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지난달 31일의 고등법원 판결을 받아들여 문항의 오류를 인정한 데 따라 이 문항의 오답자를 전원 정답 처리해 성적을 재산정한 뒤, 이 문항으로 인해 지난해 지원한 대학에 불합격한 학생들이 변경된 점수로 내년 3월 정원 외 입학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20일 밝혔다.

교육부는 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능 세계지리 8번 문항을 모두 정답으로 처리토록 한 뒤 변경된 세계지리 성적이 포함된 2014학년도 수능 성적을 해당 학생들과 대학에 20~26일 안내하기로 했다. 대학들은 이를 토대로 2014학년도 전형 결과를 다시 실시하게 된다. 개별 대학별로 해당되는 학생 모두에 대해 전형이 다시 진행되므로 개인이 별도로 대학에 신청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는 해당 학생들이 2015학년도 3월에 입학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에 합격한 학생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정원외 추가 합격이 가능하도록 하며, 이미 다른 학교에 합격해 다녔던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희망에 따라 신입학과 편입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편입학 선택 학생들이 이전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은 동일 학과 및 계열 여부 등을 고려해 허용 범위 내에서 인정되도록 할 계획이다.

해당 학생들의 정원외 추가 합격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현재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 발의돼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여야가 이미 공감한 사안이므로 통과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며 "3월 전에 통과되면 2월 중 이뤄지는 학생들의 추가입학 진행 절차에는 지장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수능 세계지리 오류와 관련된 관계자에 대하여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들의 이의신청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한 대응은 없었는지, 해당 문항 출제와 검토 과정에서 문제 제기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답>

◆성적 재산출 방식은?

우선 평가원에서 수능 세계지리 8번 문항을 모두 정답으로 처리해 성적을 다시 산정하는 데서 출발한다. 평가원은 기존에 오답 처리된 수험생 1만8884명은 원점수에서 일괄적으로 3점을 상향 조정했다. 그리고 기존에 정답 처리된 수험생 1만8800명의 경우에는 원점수에 부여됐던 등급, 표준점수, 백분위를 동일하게 부여하는 방식으로 성적을 재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에 정답 처리된 수험생의 등급, 표준점수, 백분위는 성적 재산정에 따른 영향을받지 않는다.

◆성적 재산출로 변동된 성적 분포는?

오답 처리된 수험생 중 9073명이 한 등급씩 상승했으며, 8882명은 표준점수 2점이 올라갔고 1만2명은 표준점수 3점이 올라갔다. 이와 관련해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변화가 생각보다 크게 나타나, 지난해 당락에 결정적 변수로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서울 상위권 대학에 국한된 수준이 아니라, 지방 소재 사립대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칠 듯하다"고 전망했다.

◆합격 가능 절차는?

지난해 지원한 대학에 불합격한 학생들이 이렇게 변경된 점수로 내년 3월 정원 외 추가합격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가 진행된다. 수시의 경우, 다른 기준은 모두 충족했으나 수능 최저학력 기준에 미달해 탈락한 학생 중, 변경된 세계지리 성적을 적용한 결과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면 추가 합격이 가능하다. 논술 전형을 예로 들어 살펴보면, 작년 논술성적 합격 기준을 충족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미충족했으나 변경 성적 적용 시 최저학력기준이 충족되면 추가 합격이 가능해진다. 정시는 변경된 세계지리 성적에 따라 정시 성적을 다시 산정한 결과 작년의 합격선을 넘는 경우 추가 합격할 수 있다. 정시 합격선은 작년도 정시 최종 등록(정시 미등록 충원)의 합격선으로 설정된다.

◆전형 결과 재산정 대상은?

전형 결과를 재산정하는 대상은 작년에 해당 대학에 지원했으나 탈락한 학생 중 수능 세계지리 성적이 변경된 학생 전체다. 대학에 지원한 적이 없는 학생, 세계지리를 선택하지 않았던 학생, 세계지리를 선택했지만 본래 8번 문항이 정답처리돼 성적이 변경되지 않는 학생들은 제외된다. 추가 합격이 가능한 학생들에게는 대학별로 12월17일부터 합격을 안내한다. 대상 학생 중 실제로 등록을 하고자 하는 학생은 해당 대학에 2015년 2월13~16일 등록해야 한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