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혁신실천위, 전대모드 동참…'정치혁신'은 뒷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野혁신실천위, 전대모드 동참…'정치혁신'은 뒷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회가 내년 2월8일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를 둘러싼 당내 논란에 동참하는 모양새다. 당초 혁신실천위는 '정치권 기득권 내려놓기'를 표방하며 출범했지만 결국 정치혁신보다는 차기 전대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새정치연합 혁신실천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기식 의원은 14일 브리핑을 갖고 "차기 전대에서 줄 세우기와 계파갈등 심화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국회의원 등 당의 선출직 공직자와 당직자가 캠프참여 등 특정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거나 지원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결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정한 전당대회 시행을 위해 후보자와 후보자의 배우자 및 대리인이 개별적으로 지역위원회를 방문하거나 대의원을 대면 접촉하는 것을 금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혁신실천위의 이 같은 주장은 지난 13일 새정치연합 전대준비위원장인 김성곤 의원이 개최한 '무신불립 세미나'에서 논쟁거리로 제기됐던 내용이다.

당시 중도·온건파를 대표해 발제에 나선 문병호 새정치연합 의원은 "이번 전대 선거캠프에 의원들의 참여를 금지하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며 "당대표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캠프를 운영하고 각 의원이 참여하면 계파·파벌 식으로 언론에 보도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혁신실천위가 이처럼 전당대회와 관련한 논쟁에 동참하는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혁신위 무용론'까지 제기된다.

앞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줄곧 "비대위 출범의 두 가지 큰 원칙은 '공정성'과 '실천'"이라며 "차질없는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공정성의 날개는 전대준비위원회, 정치혁신을 위한 실천의 날개는 혁신실천위"라고 강조해 왔다. 차기 전대준비는 전준위에 맡기고, 혁신실천위는 독립적으로 정치 혁신 과제를 실천하는 데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원혜영 혁신실천위원장 역시 제1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혁신실천위의 첫 번째 과제로 "현재 국면에서 우리 정치권에 요구되는 혁신은 구질서의 타파"라며 "구질서 하에서 형성된 기득권은 그것이 의원의 기득권이든, 계파나 당의 기득권이든 그것을 내려놓는 데서 혁신이 출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결국 혁신실천위는 이렇다 할 실천 성과를 내놓지 못한 상황에서 전대에 관심을 두는 모양새다. 이에 한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혁신의 대상들이 혁신위에 다 포진해 이있는데 혁신이 되겠나"라며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는 등 내부에서조차 혁신실천위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들고 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