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김정은에 친서 전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보내는 친서를 전달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CNN은 9일(현지시간) 정부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클래퍼 국장이 평양을 방문해 오바마 대통령의 친서를 북한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편지에서 클래퍼 국장을 억류 미국인들의 귀환을 위한 자신의 '개인 특사'라고 지칭했으며 편지 내용은 "짧고 명료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클래퍼 국장이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지는 않았다고 CNN 방송은 전했다.

CNN은 또 북한 정부가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억류 미국인들의 행동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를 받았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는 CNN의 보도와 상반된다. 친서를 보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긴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이 클래퍼 국장을 통해 친서를 보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NYT는 또 클래퍼 국장이 김 위원장과 직접 이야기를 나눈 것인지, 아니면 다른 북한 지도자들을 만난 것인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미 국무부 관리들은 억류 미국인들을 석방하는 과정에서 북한에 대가를 지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평양을 방문했던 클래퍼 국장은 배씨와 밀러씨 등 석방된 미국인 2명과 함께 미국 현지시간으로 8일 오후 9시(현지시간)께 워싱턴주 매코드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