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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구안, BMW·벤츠 제치고 '수입차 1등' 먹은 비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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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구안 [사진=폴크스바겐 제공]

티구안 [사진=폴크스바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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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구안, BMW·벤츠 제치고 '수입차 1등' 먹은 비결이…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올해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에서 이변 가운데 하나는 폴크스바겐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티구안이 단일차종으로는 가장 많이 팔렸다는 것이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팔린 차량만 6371대로, 통상 중형급 세단이 베스트셀링카를 차지하는 점을 감안하면 흔치 않은 일이다. 티구안이 지난 2년간 1위였던 BMW 520나 메르세데스-벤츠의 주력모델 E220과는 1000대 이상 차이가 나는 만큼 사실상 올해 연간판매 1위를 굳혔다. 티구안이 연말까지 1위를 유지한다면 지난 2007년 혼다 CR-V에 이어 7년 만에 두 번째로 SUV 차종이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오르게 된다.

티구안의 가격경쟁력은 다양한 수입 SUV 가운데 첫손에 꼽힌다. 기본형인 2.0 TDI 컴포트 모델의 경우 3000만원대에서 구입 가능한 유일한 외산 디젤 SUV라는 점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갖췄다.

또한 주행성능이나 디자인, 실내 공간, 아울러 최근 국내 소비자들이 중요한 요소로 꼽는 연비 등 기본적인 상품성도 수준급이다. 티구안에 들어간 2.0 TDI엔진은 세계에서 디젤엔진을 가장 많이 만드는 메이커의 대표 엔진으로 충분히 검증됐다. TDI(Turbo Direct Injection)는 터보차저를 장착한 직분사 엔진을 뜻한다. 높은 압력으로 압축한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기 때문에 연료손실은 줄이고 주행성능은 올라간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최근 국산차에서도 수요가 늘고 있는 4륜구동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된 점이나 7단 DSG변속기 등을 통해 실제 주행과정에서 운전자가 체감하는 연비가 높은 점도 인기비결로 꼽힌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티구안, 가격 경쟁력이 좋아서" "티구안, 연비도 좋지" "티구안, 디자인은 조금 아쉬움" "티구안, 휠하우스가 이상해" "티구안, 요즘 진짜 많이 보이더라" "티구안, 많이 팔리긴 한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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