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세훈 항소심 내년초 결론…檢 "선거법 위반 명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정치·선거 개입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항소심이 내년 초 결론날 전망이다.

검찰은 1심에서와 마찬가지로 원 전 원장의 선거법 위반 혐의가 명백하다고 주장했지만 공소장 변경 여부에 대해서는 뚜렷한 입장을 표하지 않았다.
7일 서울고법 형사6부(부장판사 김상환) 심리로 열린 원 전 원장에 대한 항소심 1차 준비기일에서 검찰은 "1심 재판부가 정치관여 혐의에 대해 유죄로 판단한 11만건의 트윗 중에서 6만7000여건은 선거법 위반 혐의로 함께 기소한 것인데 선거관여에 대해서는 왜 유죄가 안되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78만건의 트윗 가운데 11만건에 대해서만 (유죄로) 인정했는데 그것이 왜 잘못됐는지 입증할 기회를 달라"며 "각각의 글들이 다른 사건과 비교했을 때 선거법 위반으로 볼 수밖에 없고 피고인 지시가 있었다고 충분히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북한에서 선거에 개입하니 대응하라'는 지시는 선거개입을 자백한 것이나 다름없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예 판단을 하지 않았다"며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우연성이 개입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을 설명할 기회를 달라"고 재판부에 재차 요청했다.
또 "1심에서 트윗을 작성한 국정원 직원들을 상대로 왜 이글을 썼는지 물어보지 못했다"며 "정치관여 뿐만 아니라 선거운동도 결국 지휘체계에 의해 이뤄졌다는 것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공직선거법 85조1항을 적용해 논란이 일었던 공소장 변경에 대해서는 결정을 유보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행위가)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에 해당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재판에 무리가 없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입장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1심 재판부가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직원들의 댓글 활동이 '선거운동'이 아닌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에는 해당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서 검찰이 항소심에서 공직선거법 86조를 추가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검찰은 원 전 원장에 대한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하면서 적용법 조항에 대한 공소장 변경은 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선거법 위반 사건은 판단 기간이 정해져 있는 점을 고려해 매주 금요일 기일을 열고 늦어도 2월 중순까지는 끝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에게 사이버상 게시글 및 댓글 등을 작성하도록 지시해 정치에 관여하고 2012년 대통령 선거 등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무죄를 선고하고 국정원법위반 혐의만 유죄로 인정해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 자격정지 3년을 선고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