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기업형 ‘공유 서비스’로 산업단지 경쟁력 높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 GiGA 인프라, 5대 융합 서비스 역량 결집해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KT는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한국산업단지셰어드서비스와 손잡고 국내 처음으로 기업형 '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공유 서비스는 기업들이 사업 운용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공동구매·이용 함으로써 불필요한 구매비용과 원가를 절감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매출 증대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유 서비스를 도입하는 성남산단은 전기·전자업종을 비롯 총 3000여개 기업, 4만여 명의 임·직원이 상주하고 있다.

KT는 BC카드, KT렌탈, KT텔레캅 등 그룹사와 함께 성남산단에 입주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공유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통신·IT·구매·경영지원 등에 필요한 융·복합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KT는 기가(GiGA) 인프라와 5대 융합 서비스 역량을 활용해 산단 내 중소기업들이 대기업 수준의 IT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GiGA 인터넷 회선을 제공하고 기업내 유·무선 무료 통화가 가능한 ‘olleh biz smart FMC’ 설치는 물론, 각 건물에 에너지 절감 솔루션과 KT텔레캅의 보안 서비스를 결합한 솔루션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또, KT렌탈은 영업용 차량을 구입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산단내 중소기업에 영업용 차량을 시간제로 임대해주는 카쉐어링 서비스인 ‘그린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차량 구입비, 보험료 등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이 필요할 때마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3D프린터, 복합기 등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각종 사무기기들도 산단 내 기업끼리 저렴한 비용으로 공유할 수 있다.

BC카드 역시, 산단 내 중소기업에게 특화된 맞춤형 ‘공유 서비스’ 카드, 일명‘VIP카드’를 제공해 산단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산단 내 중소기업들의 경영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공유 서비스’는 KT와 KT그룹사뿐만 아니라 한국산업단지셰어드서비스가 참여한다. 한국산업단지셰어드서비스는 산단 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택배 서비스, 법률·특허·회계 서비스, 맞춤형 경영 컨설팅 등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들은 원가 절감 등 직접적인 혜택은 물론 경영 효율성까지 높일 수 있게 됐다.

한편, KT는 내년 3월 경기도 판교에 건설할 판교창조경제혁신센터를 비롯, 경기도 내 산업단지를 포함한 주요 산단에 공유 서비스를 확산한 후, 2017년까지 전국 40여개 대규모 산단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성남산단 윤용건 이사는 "공유 서비스를 성남산업단지에서 첫 선을 보일 수 있어서 기쁘다"며 "사업을 추진하는 모든 관계자를 비롯,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하는 중소기업들이 신뢰를 가지고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KT 기업IT사업본부 송희경 상무는 "노후화된 산업단지 혁신을 위한 의미 있는 출발점에 KT그룹이 동참하게 되어 기쁘다"며 "성남산단의 공유 서비스를 1000여개가 넘는 전국 산업단지에 확산해 산업단지 스마트화를 선도하는 한편, 판교 창조혁신센터를 통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이 성장하고 창조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