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볼라 파견 의료진 감염시 미국서 치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호복은 레벨C…21일간 격리 후 귀국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우리나라 보건의료인력이 에볼라 유행지역에서 활동하다가 감염됐을 경우, 현지 에볼라 전문병원이나 미국ㆍ유럽 등에서 치료를 받게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4일 서아프리카 지역 보건의료인력 공모 계획과 함께 이 같은 안전 대책을 밝혔다.
우리나라 의료진이 서아프리카 현지에서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에볼라 감염 보건의료 인력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현지 병원 또는 에볼라 치료 경험이 있는 미국ㆍ유럽 소재 병원 등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현지인 진료 과정에서도 파견 의료진은 국제기구나 선진국 의료진과 함께 활동하는 만큼, 교육ㆍ감염 예방 및 검진ㆍ안전관리, 감염환자 이송 등에 관한 국제기구의 매뉴얼을 따른다. 의료진은 출국 전 국내에서 사전 교육을 받고, 현지에서 추가 교육도 받을 예정이다.

의료진은 철저히 '팀'단위로 활동하며, 특히 개인보호구를 입고 벗을 때 감염되지 않도록 전문 인력 입회 하에 보호장비를 갈아입는다. 의료진이 사용할 보호복은 감염을 막기 위해 공기 중 피부 노출을 완전히 막은 '레벨 C' 등급이다.
보건당국은 이날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서아프리카 파견 에볼라 대응 보건의료인력을 공개모집한다. 직종은 의사ㆍ간호사ㆍ임상병리사ㆍ현장안전관리자 등이며, 의사ㆍ간호사ㆍ임상병리사의 경우 감염성 질환ㆍ중환자 관리ㆍ응급의료 등에 대한 전문성 또는 경력을 갖춘 사람이 지원할 수 있다.

구체적 선발 규모와 활동 범위 등은 다음 달 초 서아프리카에 파견되는 선발대의 현지 수요조사 결과 등에 따라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파견 보건의료인력의 활동 기간은 현지 교육과 활동, 임무 종료 후 격리기간(21일) 등까지 포함해 모두 7~9주에 이를 것으로 보건당국은 예상하고 있다.

의료진은 임무를 마치고 바로 국내로 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에볼라 바이러스 잠복기간(21일) 동안 현지나 제3국 등의 안전한 지역에 격리됐다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돌아온다. 상황에 따라서는 우선 국내로 이송한 뒤 격리하는 방안도 검토될 수 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