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자의 다양성이 인류 문명 지킨다"‥세계문자 서울선언 채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내달 2일, 세종문화회관 '세계문자 심포지아 2014' 개최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오는 26일 '세계문자 서울선언'이 나온다. 서울선언에는 인류 문명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문자생태계 균형의 필요성과 문자 보존이 인류 문명 보존임을 천명하는 내용이 담긴다.

세계문자 관련 선언은 이번이 처음으로 2001년 유네스코가 내놓은 '문화 다양성' 정신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방안이다. 특히 서울선언은 유네스코 활동이 '언어 소멸 현상'을 진단하고 있을 뿐, 언어의 소멸을 막고 소수 언어를 보호하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인식에 출발한다.
서울선언은 24일부터 내달 2일까지 세계문자연구소와 세종문화회관, 서울 종로구 공동 주최로 열리는 '세계문자 심포지아 2014' 행사 중 국제 학술대회(24∼26일) 마지막 날에 채택된다. 이번 세계문자 심포지아의 주제는 "문자 생태계, 그 100년후를 읽는다"로 정해졌다.

세계문자 심포지아에는 그리스, 인도, 중국, 싱가포르, 프랑스, 일본,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등 세계 9개국, 12명의 학자와 한국학자 12명이 문자 다양성을 살리기 위한 올바른 방향을 논의한다. 이기웅 대회 위원장(파주출판도시 이사장)은 "인간 문명 그 자체인 문자가 과연 인간에게 행복을 주었는지에 대해 성찰해 보는 중요한 행사"라며 "전 세계가 문자의 위기를 겪고 있으며 문자 다양성을 살리지 않으면 수많은 문명이 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재원 대회장(한국외대 그리스어학과 교수)은 "패권 언어가 한 문명을 지배할 때 그 문명을 소멸될 수밖에 없다"며 "언어를 보존하는 것이 세계 문명 유지의 핵심"이라고 설파했다. 유 대회장은 "문자를 모은다는 것은 문명을 모은다는 것이며 이번 심포지아는 바로 그 문명의 방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문자 600여개 중 현재 살아남은 문자는 68개에 불과하다. 살아남은 것 중에서도 20여개만이 생활어, 문학어, 학문어로 활용되고 있다. 영어라는 일방적인 패권이 점차 다른 언어를 소멸시켜가고 있다. 영어를 반대하지 않으나 그 패권에 맞서 언어의 다양성을 지키는 것이 문명의 생태계를 보존하는 길이다. 오늘날 정보가 손끝까지 전해지는 시대에 가장 우수한 문자인 '한글'을 만들고 가꿔온 우리가 앞장서서 인류 문명 보존에 기여해야 한다."
이번 서울선언에는 "오늘날 문자 생태계가 소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세계화로 말미암아 강대국의 언어로 획일화될 위기에 처했다"며 "문자를 빼앗는 것은 인권을 박탈하는 행위며 문자 다양성 보존은 인권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상징"이라는 내용이 담고 있다. 또한 "모든 문자는 자신이 만든 문명에 대해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므로 더 우수한 문자도 더 저열한 문자도 없다"고 명시된다.

서울선언의 주요 내용은 ▲ 각 문자의 평등성 ▲ 문자로 인한 차별과 억압 반대 ▲ 문자 선택의 자유 보장 ▲ 문자 보존을 위한 각국 정부의 역할 ▲ 고유 문자를 통한 교육, 문화콘텐츠 생산 축적 ▲ 문자 보존 및 관리 등을 포함한다.

이번 심포지아는 ▲ 문자를 말하다 ▲ 문자를 그리다 ▲ 문자를 맛보다 등 3개 색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문자를 말하다'에서는 세계 문자 위기 및 문자 다양성 보존 및 유지 등을 주제로 이뤄지며 '문자를 그리다'에서는 다양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대중과 문자가 만날 수 있게 꾸며진다. '문자를 맛보다'에서는 세계 주요 문자를 소재로 미술, 문학, 음악, 디자인, 무용, 음식 등 다양한 표현이 담긴 '문자의 나라'가 펼쳐진다.

임옥상 집행위원장은 "인문학과 예술이 만나 인류문명을 어떻게 만들어가는 지를 밝혀내고 세계문자를 주제로 다양한 예술장르와 융합, 고유 문자생활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려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축제 기간동안 세종문화회관 뜨락에 설치된 '문자의 뜨락'에서는 인문학과 예술계 명사들이 '나에게 문자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문자에 대한 생각을 얘기하는 마당이 펼쳐진다. 또 세종문화회관 야외광장에서는 인포그래픽 작품이 전시된다. 시민들도 고대문자 체험, 문자 나들이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