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주대 시인의 문인화전‥ "한국문학에 바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인이 소통하고 공유하며 사는 법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김주대 시인

김주대 시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민국 대표 작가 20여명의 작품이 문인화로 재탄생했다. 22~28일 인사동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에서 펼쳐지는 김주대 시인(49, 사진)의 문인화전에서는 고은·강은교·공지영·구중서·김경주·김사인·김정환·나희덕·도종환·문태준·백낙청·백무산·송기숙·신경림·신경숙·안도현·염무웅·이경자·이시영·이은봉·이재무·정희성·천양희·현기영·황석영 등의 작품을 그림으로 만날 수 있다.

김 시인은 "이번 전시회는 올해 한국작가회의 창립 40주년을 맞아 민족문학을 일구온 선후배 작가에 대한 헌정의 의미를 담고 있다"며 "그들이 남긴 작품을 그림으로 표현, 독자들과 나누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작품은 작년부터 틈틈이 그리기 시작해 페이스북 등을 통해 이미 소개한 것들"이라고 덧붙였다.
"여러 문학 작품을 읽다 보면 회화적인 이미지가 그려진다. 그걸 형상화하고 싶어 하나둘 그려나가던 것이 어느 덧 전시회를 열 수 있을 만큼 됐다. 난 그림을 그려본 적 없다. 그래서 처음엔 엉망이었다. 많은 화가와 페이스북의 친구들의 조언을 들으며 배워나갔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많은 이들이 한국문학을 사랑하고 한국작가회의라는 존재를 알게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주대 시인의 작품.

김주대 시인의 작품.

원본보기 아이콘

김주대 시인이 신경림 시인의 작품을 형상화한 작품.

김주대 시인이 신경림 시인의 작품을 형상화한 작품.

원본보기 아이콘

김 시인은 한 때 일년에 수억원을 버는 논술학원을 운영한 적 있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철저히 망했다." 아니, 망하고 싶었다. 이젠 "자본주의로 돌아가기가 불가능해졌다." "다시 가 보려니 구토와 두통 뿐이었다." 그래서 페이스북을 기반 삼아
독자들과 소통하며 시와 그림, 여행, 사진에 빠져 산다.

김 시인은 매일 시를 써서 페이스북에 올리면 수천명에 이르는 '페친'들이 답글을 달고 '좋아요'를 눌러준다. 간혹 인문화를 그려 올려둔다. 한달에 한 두점 사가는 이들도 있다. 김 시인에게 있어 시와 그림, 사진이 생계 수단이다. 그는 "이런 방식으로 삶을 바꿔나가는 것이 힘들지만 정신은 더욱 명징해졌다"고 말했다. 페친들이 그의 시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내 시가 좀 야들하고, 잔방지고, 서글픈 듯"한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난하게 사는 방식을 얘기했다.

"언젠가 페이스북에 '반찬이 상했네'라고 글을 올렸다. 그랬더니 페친들이 그 날로 냉장고를 가져다 주고 반찬과 쌀을 보내 왔다. 놀라운 일이었다. 난 자본주의에서 철저히 망했으므로 대신 열심히 시를 써서 올리는 것으로 보답한다. 주고 받고, 공유하며 사는 것이 이제는 익숙해졌다."
페친과 김 시인과의 유대는 최근 출간한 6번째 시집 '사랑을 기억하는 방식'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김 시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펀딩 방식으로 투자자를 모집. 시집을 펴냈다. 일주일만에 투자자 298명으로부터 후원금 1000만원이 들어왔다. 스타트업기업이나 창업, 예술 제작 등에서 유행하기는 하나 시집 출간에서는 처음이다. 김 시인은 "소통하고, 공유하면 참 많은 것들이 이뤄진다는 걸 알았다"며 "앞으로 더 많이 소통하려고 애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시인은 1990년 ‘도화동 사십계단’(청사 출간)을 비롯, ‘꽃이 너를 지운다’(창비시선), ‘사랑을 기억하는 방식’(현대시학) 등 6권의 시집을 냈다.

"산정의 어떤 나무는 바람 부는 쪽으로 모든 가지가 뻗어 있다. 근육과 뼈를 비틀어 제 몸에 바람을 새겨놓은 것이다."('사랑을 기억하는 방식' 전문)

"대지를 시커멓게 쓸고 지나가던 바람이 봄이 되면/ 풍경의 끝에 붉은 꽃 한 송이를 낙관처럼 찍어놓는다"('문인화' 전문)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