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LH 국감서 'PF사업 부실' 도마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H출자사 대표이사엔 LH 출신이 올라

연도별 PF사업 손익 현황

연도별 PF사업 손익 현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정감사에서 LH 출자사들의 부실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올 6월까지 9개 PF사업에서 1조215억원의 손실이 났는데도 이중 일부 회사 임직원들은 66억원의 성과급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또 LH 출신 퇴직자들이 '억대 연봉'으로 PF사업 참여업체에 재취업하고 있었다.

7일 김윤덕·이미경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H가 9개 PF에 출자한 금액은 1945억원이다. 그러나 이들 회사 대부분의 사업은 매년 적자를 내, 2009년부터 올 상반기까지의 누적 적자가 1조215억원에 달했다. 이로 인해 LH는 총 2558억원의 손실을 봤다.
그런데도 7개 회사 임직원들은 2006년부터 올해까지 66억원의 성과급을 챙겼다. 화성 동탄 메타폴리스가 1978억원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임직원 성과급으로 지급했다. 누적 적자 1200억여원을 기록 중인 성남 판교 알파돔시티는 9년간 19억원을 임직원 성과급으로 썼다. 이어 남양주 별내 메가볼시티 1105억원, 대전엑스포 스마트시티 584억원, 용인 동백 모닝브릿지 487억원, 용인 동백 쥬네브 386억원, 아산 배방 펜타포트 185억원의 순이었다.

이 의원은 "LH는 거의 매 사업에 다른 주주사와의 갈등, 착공지연, 미분양으로 인한 수년간의 적자, 주변 상권에 대한 정보 등의 미숙지로 사업 진행이 지지부진한데도 임직원들이 필요 이상의 성과급을 지속적으로 지급받아 왔다"며 "이는 명백한 모럴해저드"라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LH를 퇴직한 임직원들이 PF회사의 임직원으로 재취업해 고액의 연봉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성남 판교 알파돔시티 자산관리의 대표이사는 LH 이사 출신으로 연봉 2억1000만원을 받고 있다. 화성 동탄 메타폴리스의 대표이사와 대전엑스포 스마트시티 대표이사도 LH 이사 출신이고, 남양주 별내 메가볼시티 자산관리 대표이사는 LH 본부장을 맡았었다. 이들 모두 억대 연봉자들이다.

김 의원은 "LH가 추진한 PF사업에 LH퇴직자들이 대거 재취업하는 실태를 보면 수익을 위한 PF인지 직원들 노후를 챙겨주기 위한 PF인지 알 수 없다"며 "향후 LH는 PF의 사업성을 면밀히 분석해 사업대금 회수대책을 마련하고 PF사업이 퇴직 임직원들의 노후대비용 일자리로 전락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