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항만공사 사장 ‘해피아’ 내정? …시민단체 “관피아 척결 말 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모기간 7일에 불과, 사전내정설 나돌아… 친박계·해피아 인사 거론돼 시민단체 반발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이어 인천항만공사 사장 역시 ‘낙하산-관피아’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세월호 참사 이후 ‘관피아 척결’을 제일의 과제로 제시했던 박근혜 정부가 계속해서 공기업 사장에 관피아 인사를 내정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는 6일 성명을 내고 “인천항만공사 신임 사장 후보군에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로 지칭되는 인물이 거론되는 등 사전 내정설이 나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연대는 “공기업 사장의 경우 통상 2주가량의 공모기간을 두는게 관례이나 인천항만공사의 경우 7일에 불과하다”며 “누가 보더라도 사전내정자가 있음을 의심케하고 있다”지적했다.

보건연대는 “특히 신임 사장 후보군에 해피아 출신이며 친박계 인물로 알려진 A씨가 거론되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 반성은커녕 힘 있는 공기업 사장에 응모한다는 것은 양심불량이며, 박근혜 정부역시 이러한 인사를 사장에 선임한다면 자신의 원칙을 스스로 뒤집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하마평에 오른 A씨는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등을 거쳐 2007년부터 2010년 9월까지 한국해운조합 이사장을 역임했다. 정부와 해운업계가 2009년 배의 선령을 20년에서 30년으로 상향 조정할 당시 해운조합 이사장으로서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게 보건연대의 주장이다.
이 때문에 A씨는 또 유장복 시장 인수위원회인 ‘희망인천준비단’의 부단장을 맡을 당시 자신사퇴 요구를 받기도 했다.

보건연대는 “인천항은 신항만 건설로 동북아 허브항으로 도약할 커다란 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능력과 자질을 겸비한 인사가 사장에 선임돼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도 관피아 척결에 대한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인천항만공사는 7일 사장 모집 공고를 내고 13일까지 신청을 접수한다. 공사가 지원자 중 3명을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하면 기재부는 심사를 거쳐 2명을 해양수산부 장관에 추천한다. 해수부 장관은 심사결과에 따라 인천항만공사 사장을 임명하게 된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역시 친박계 인사인 박완수(59) 전 창원시장이 내정되면서 주요 공기업 사장 자리가 정권의 ‘보은인사’로 채워지고 있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박 전 시장의 인천공항공사 사장 내정은 절차와 임명 기준을 무시한 대표적인 낙하산 인사”라며 “공항공사 운영을 위해선 전문경영인이 필요하다는 국민적 여론을 무시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그동안 인천공항공사 사장 임명은 매번 낙하산 인사로 시민사회는 물론 공항공사 내부에서조차 비판이 제기돼왔다. 강동석, 조우현, 이재희, 이채욱, 정창수씨 등 전 인천공항 사장들이 모두 정부에서 사전 내정한 ‘낙하산 사장’들로 알려져있다.

인천연대는 “박 대통령이 관피아와 비정상적 관행같은 적폐를 척결하겠다고 국민들과 약속을 해놓고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박 전 시장의 사장 선임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