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16조 반도체라인 평택에 건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권해영 기자] 삼성전자 가 경기 평택에 위치한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산업단지에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반도체 라인을 건설한다. 전체 부지만 해도 80만평이 넘어 기흥사업장과 화성사업장을 모두 더한 만큼 크다.

삼성전자와 경기도, 평택시, 경기도시공사는 6일 평택고덕산업단지 현장사무소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차세대 첨단 반도체 라인의 가동 시기를 1년 이상 앞당기기로 하고 '삼성전자의 평택고덕산업단지 조기가동을 위한 투자 및 지원 협약식'을 가졌다.
삼성전자 평택 사업장은 8번째 사업장이다. 규모는 가장 크다. 반도체 라인만 8~10개 정도를 건설할 수 있는 수준이다.

평택고덕산업단지는 총 85만5000평(283만㎡) 규모로 삼성전자는 이 중 23만8000평(79만㎡)을 먼저 활용해 인프라 시설과 첨단 반도체 라인 1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2015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며 2017년 하반기 완공 후 가동에 들어간다.

삼성전자는 2017년까지 인프라 조성과 1기 라인 1단계 투자에 15조6000억원을 집행한다. 부지조성, 인프라, 건설 등에 5조6000억원을 투자하고 설비에는 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2017년 본격 가동되기 시작하면 경제적인 유발 효과는 연간 26조원, 고용 효과는 7만명 수준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남은 부지도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활용 및 투자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모바일 시장과 반도체 시장의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뤄졌다. 반도체 시장의 견조한 성장세, 적용범위 확대 등으로 신규 라인을 확보해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평택 라인의 경우 최첨단 공정 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양산 기술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첨단 공정기술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반도체 사업에서 미래대응 기반 마련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국내 투자에 경기도, 평택시 역시 호응해 당초 계획 대비 라인 가동 시점을 1년 이상 앞당겼다. 핵심 인프라인 전력공급을 당초 계획 보다 1년 이상 앞당겨 2016년말 조기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며 안정적으로 용수가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번 평택산업단지에 들어서는 반도체 산업단지는 삼성전자 반도체의 미래를 책임지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조기투자를 적극 지원해 준 정부와 경기도, 그리고 평택시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