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시위 경제 파장…'국경절 연휴 특수' 훼손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홍콩의 민주화 시위가 나흘넘게 이어지면서 국경절 연휴 특수를 맞은 홍콩 및 중국경제에 악영향이 미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홍콩 시민단체의 '센트럴을 점령하라'(Occupy Central) 시위로 홍콩의 경제적 손실이 400억 홍콩달러(한화 약 5조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됐다.
홍콩 대형 유통매장들은 국경절 연휴에 폭발적인 매출 증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던 기대를 접고 있으며 홍콩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주로 찾는 대형 상품매장 밀집지역이 시위대에 점거당해 많은 점포가 문을 닫았고 그나마 영업을 하는 점포도 매출이 평소의 절반가량으로 줄었다고 전해졌다.

또한 현지언론인 홍콩 명보(明報)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國家旅遊局)이 지난달 30일 전국 여행사에 7일간 홍콩으로의 단체여행을 금지한다고 긴급 통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홍콩 여행업계는 이번 황금연휴에 홍콩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예년보다 최소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전했다.

홍콩의 금융 전문가들은 시위 여파에 따른 유통업체의 매출 감소 등이 투자심리에도 영향을 미쳐 홍콩 증시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실제로 시위가 시작된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홍콩 항셍지수는 1.90% 급락한 데 이어 30일에도 1.28% 하락했다.
여기에 중국이 적극 추진 중인 위안화 국제화 행보에도 적지않은 부담을 주게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의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후강퉁(扈港通)'의 본격 시행에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중국 당국은 국경절 연휴를 지나 이르면 오는 13일, 늦어도 27일에는 후강퉁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를 해왔으며 최근 거래 시스템 등에 대한 최종 점검에 들어갔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