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찬 여신금융협회 조사연구센터장은 28일 "시스템 개발과 보안 강화를 위한 투자 여력이 있는 상위 PG업체만 적격업체로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후 해당 업체의 시장지배력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 규모의 경제를 갖춘 해외 대형 PG업체가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로 국내에 진출할 경우 국내 PG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팔 국내 진출시 하위쇼핑몰 부과 수수료 범위는 2.36~3.97%로 국내 쇼핑몰 수수료 범위인 3.4~4.0%로 추정된다.
페이팔과 알리페이는 대표적인 PG업체로 페이팔은 198개국 대상 1억4000만명, 알리페이는 34개국 대상 8억명의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두 서비스는 이베이, 타오바오 등 대형 오픈마켓과 연계된 결제서비스로 출발했으며 최초 가입할 때 개인·신용정보 입력 후 아이디(ID)와 비밀번호만으로 구매대금 결제가 가능하다. 두 업체 모두 PCI보안표준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동시에 다양한 보안기술을 전자금융사기 방지를 위해 도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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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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